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육(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느끼고 있는 장애영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평소 견해와 교사의 전문성, 교수학습전략과 협력적 접근 및 통합교육에 대한 지원과 학업적?행동적 기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교사의 연령, 경력, 통합교육 실시 경험 유무에 다라 인식 차이가 나타나...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육(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느끼고 있는 장애영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평소 견해와 교사의 전문성, 교수학습전략과 협력적 접근 및 통합교육에 대한 지원과 학업적?행동적 기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교사의 연령, 경력, 통합교육 실시 경험 유무에 다라 인식 차이가 나타나는가? 둘째,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어린이집 교사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교사의 연령, 경력, 통합교육 실시 경험 유무에 따라 인식 차이가 나타나는가? 셋째, 통합교육에 대해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와 일반어린이집 교사 간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남지역에 위치한 국공립,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 234곳 중 평가인증을 통과한 장애전담어린이집과 일반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다. 이들은 단순무작위 표본추출하여 총300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 기본 개념 및 견해 영역에 대한 장애전담어린이집교사와 일반어린이집 교사 간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합교육의 이해력과 수용력, 장애유아의 정서발달, 통합교육 기회제공, 장애유아의 통합 요구, 통합교육 시 일반유아의 이익,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필요성 문항에서는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하지만 장애유아의 학업능력 증진, 장애유아의 사회적 독립심 증진 문항에서는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장애유아의 차이점 수용 문항에서는 일반어린이집 교사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통합교육의 교사 전문성 영역에 대한 인식 차이로는 교수학습 기술과 활동의 적합성 문항에서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집단 간 유의한 평균 차이가 나타났다. 교사의 인내심 요구, 통합교육의 교사 재훈련 요구 문항에서는 일반어린이집 교사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셋째, 교수학습 전략 및 협력적 접근 영역에 대한 인식 차이로는 특수 및 일반교사 협력 모임 필요성 문항에서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집단 간 유의한 평균 차이가 나타났다. 하지만 특수교사의 교육적 책임, 일반유아교사의 교육적 책임, 특수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협력 문항에서는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일반어린이집 교육과정 변화 요구 문항에서는 일반어린이집 교사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넷째, 통합교육의 지원 영역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장애유아 관련자 이해 우선 문항에서 일반어린이집 교사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통합교육의 기관장 인식 중요성 문항에서는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통합교육에 대한 시설 확충, 통합교육 법적?제도적?행정적 지원, 일반어린이집 규모의 적절화와 보조교사 배치 문항에서는 일반어린이집 교사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다섯째, 통합교육의 학업적?행동적 기대 영역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유로 인한 장애유아 혼란 감소, 장애유아의 문제행동 감소, 장애유아 학급질서유지 문항에서는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장애유아의 학습능력 향상, 장애유아들의 과제완성시도, 장애유아의 바른행동, 장애유아 고립감 감소 문항에서는 일반어린이집 교사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육(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느끼고 있는 장애영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평소 견해와 교사의 전문성, 교수학습전략과 협력적 접근 및 통합교육에 대한 지원과 학업적?행동적 기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교사의 연령, 경력, 통합교육 실시 경험 유무에 다라 인식 차이가 나타나는가? 둘째,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어린이집 교사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교사의 연령, 경력, 통합교육 실시 경험 유무에 따라 인식 차이가 나타나는가? 셋째, 통합교육에 대해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와 일반어린이집 교사 간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남지역에 위치한 국공립,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 234곳 중 평가인증을 통과한 장애전담어린이집과 일반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다. 이들은 단순무작위 표본추출하여 총300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 기본 개념 및 견해 영역에 대한 장애전담어린이집교사와 일반어린이집 교사 간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합교육의 이해력과 수용력, 장애유아의 정서발달, 통합교육 기회제공, 장애유아의 통합 요구, 통합교육 시 일반유아의 이익,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필요성 문항에서는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하지만 장애유아의 학업능력 증진, 장애유아의 사회적 독립심 증진 문항에서는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장애유아의 차이점 수용 문항에서는 일반어린이집 교사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통합교육의 교사 전문성 영역에 대한 인식 차이로는 교수학습 기술과 활동의 적합성 문항에서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집단 간 유의한 평균 차이가 나타났다. 교사의 인내심 요구, 통합교육의 교사 재훈련 요구 문항에서는 일반어린이집 교사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셋째, 교수학습 전략 및 협력적 접근 영역에 대한 인식 차이로는 특수 및 일반교사 협력 모임 필요성 문항에서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집단 간 유의한 평균 차이가 나타났다. 하지만 특수교사의 교육적 책임, 일반유아교사의 교육적 책임, 특수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협력 문항에서는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일반어린이집 교육과정 변화 요구 문항에서는 일반어린이집 교사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넷째, 통합교육의 지원 영역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장애유아 관련자 이해 우선 문항에서 일반어린이집 교사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통합교육의 기관장 인식 중요성 문항에서는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고, 통합교육에 대한 시설 확충, 통합교육 법적?제도적?행정적 지원, 일반어린이집 규모의 적절화와 보조교사 배치 문항에서는 일반어린이집 교사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다섯째, 통합교육의 학업적?행동적 기대 영역에 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유로 인한 장애유아 혼란 감소, 장애유아의 문제행동 감소, 장애유아 학급질서유지 문항에서는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가 일반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장애유아의 학습능력 향상, 장애유아들의 과제완성시도, 장애유아의 바른행동, 장애유아 고립감 감소 문항에서는 일반어린이집 교사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높게 인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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