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와 일반어린이집 교사의 역량강화와 직무만족도 분석
A study on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of the teachers in special daycare center and those in general daycare center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2 no.4, 2011년, pp.613 - 631  

김정은 ,  박병도 ,  이철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남, 울산, 대구 지역의 일반어린이집 교사 152명과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 197명으로 총 349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와 직무만족도 수준의 차이를 살펴보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역량강화 요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일반어린이집 교사들은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전체 역량강화, 전문성신장, 지위, 자아효능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을 나타났다. 둘째, 일반어린이집 교사는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보다 전체 직무만족도와 보상, 동료애, 발전성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역량강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장애전담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역량강화 요인은 지위, 자율성, 자아효능감으로 세 변인에 의해 62% 정도의 통계적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일반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지위, 자아효능감, 영향력 요인에 유미하게 설명되어지며, 이 세 변인에 의해 중 48% 정도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was to expand general understanding of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between teachers in special daycare center and those in general daycare cent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49 teachers working at .daycare center. Some were 152 teacher working at general daycare c...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