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와 장애전담교사의 역할 인식과 수행에 관한 연구
The Role Recognition and Ideal Role Implement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 and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 in Inclusive Settings

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8 no.2, 2009년, pp.85 - 111  

배정희 ,  조윤경

초록

보육시설에서의 통합은 완전 통합의 형태로 한 학급에 학급의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와 통합된 장애 유아를 지원하는 장애전담교사가 배치되어 있다. 이들의 협력은 통합의 성패에 주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는데, 교사 협력의 현실적 방안설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 보육교사와 장애전담교사들이 자신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역할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현재의 수행 상황과 상관없이 두 집단의 교사들 중 어떤 교사가 담당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서울시에서 통합을 시행하고 있는 67개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 68명과 장애전담교사 75명 총 1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보육교사와 장애전담교사 집단 간 중요도와 실행도에서 역할 인식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각 집단 내에서 역할에 대한 중요도는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수행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상적인 역할 수행을 집단 별로 나누기 보다는 같이 수행하는 것이 좋다는 응답율이 높았다. 분석 결과들에 근거해서 추후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lusive settings need the diverse role for teachers and the different role implementation based on the special needs of children. This study is intended to know the recognition of role importance and the degree of role implementation of teachers-early childhood teachers and early childhood sp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