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대학교 경영행정문화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 전공 임 초 칭다오 국제맥주축제는 관광 산업뿐만 아니라, 여행 산업, 호텔 산업, 그리고 도시의 교통수단, 공항, 철도 및 상업소매, 음식업에 매우 큰 역할을 해왔으며, 해변 리조트로서 산동성의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산동성 관광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칭다오 맥축제에 대하여 그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안으로서 칭다오 맥주축제의 활성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칭다오 맥주축제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칭다오 국제 맥주 축제의 문제점은 크게 ...
[ 한 글 초 록 ]
지역 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경영행정문화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 전공 임 초 칭다오 국제맥주축제는 관광 산업뿐만 아니라, 여행 산업, 호텔 산업, 그리고 도시의 교통수단, 공항, 철도 및 상업소매, 음식업에 매우 큰 역할을 해왔으며, 해변 리조트로서 산동성의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산동성 관광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칭다오 맥축제에 대하여 그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안으로서 칭다오 맥주축제의 활성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칭다오 맥주축제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칭다오 국제 맥주 축제의 문제점은 크게 인프라 측면과 마케팅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먼저 인프라 측면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문화요소의 부족, 둘째 축제프로그램의 천편일률성, 셋째 열악한 서비스 품질, 넷째 관련기관간의 협조 부족, 다섯째 비체계적인 홍보, 여섯째 지나친 고가격 등으로 나타났으며, 마케팅 측면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축제행사의 부족, 둘째 축제예산의 영세성과 의존성, 셋째 축제의 유사성, 넷째 지역주민의 참여 부족, 다섯째 축제의 관광자원화 미흡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칭다오 국제 맥주 축제를 세계적인 지역축제로서 성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축제 활성화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첫째 축제주제의 명확화, 둘째 창의성 프로그램의 개발, 셋째 체계적 홍보전략 수립, 넷째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 다섯째 독창적인 이벤트 개발, 여섯째 지역적 주세 설정, 일곱째 민간주도의 조직구조로 개편 등이다. 결론적으로 관광활성화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경쟁이며, 자치단체는 경쟁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확산시키는데 정책의 초점을 두어야 한다. 지역 전체를 관광 상품으로 인식하고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참여와 협력하게 공동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관광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하드웨어 확충은 물론, 부가가치를 높이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보다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지방축제를 잘 살려 그 지역 나름대로 특색 있는 축제를 잘 살려 나간다면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주민과,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축제육성과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며, 지방축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더욱 요구된다.
[ 한 글 초 록 ]
지역 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경영행정문화대학원 경영학과 마케팅 전공 임 초 칭다오 국제맥주축제는 관광 산업뿐만 아니라, 여행 산업, 호텔 산업, 그리고 도시의 교통수단, 공항, 철도 및 상업소매, 음식업에 매우 큰 역할을 해왔으며, 해변 리조트로서 산동성의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산동성 관광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칭다오 맥축제에 대하여 그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안으로서 칭다오 맥주축제의 활성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칭다오 맥주축제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칭다오 국제 맥주 축제의 문제점은 크게 인프라 측면과 마케팅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먼저 인프라 측면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문화요소의 부족, 둘째 축제프로그램의 천편일률성, 셋째 열악한 서비스 품질, 넷째 관련기관간의 협조 부족, 다섯째 비체계적인 홍보, 여섯째 지나친 고가격 등으로 나타났으며, 마케팅 측면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축제행사의 부족, 둘째 축제예산의 영세성과 의존성, 셋째 축제의 유사성, 넷째 지역주민의 참여 부족, 다섯째 축제의 관광자원화 미흡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칭다오 국제 맥주 축제를 세계적인 지역축제로서 성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축제 활성화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첫째 축제주제의 명확화, 둘째 창의성 프로그램의 개발, 셋째 체계적 홍보전략 수립, 넷째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참여 유도, 다섯째 독창적인 이벤트 개발, 여섯째 지역적 주세 설정, 일곱째 민간주도의 조직구조로 개편 등이다. 결론적으로 관광활성화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경쟁이며, 자치단체는 경쟁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확산시키는데 정책의 초점을 두어야 한다. 지역 전체를 관광 상품으로 인식하고 관련 이해당사자들의 참여와 협력하게 공동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관광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하드웨어 확충은 물론, 부가가치를 높이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보다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지방축제를 잘 살려 그 지역 나름대로 특색 있는 축제를 잘 살려 나간다면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주민과,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축제육성과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며, 지방축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더욱 요구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