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CT에 대한 자신감과 태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PISA 2009 결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유민선 (충북대학교 정보·컴퓨터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지털 리터러시를 측정하고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주최하는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연구(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PISA)에서는 2009년에 처음으로 DRA(Digital Reading Assessment)를 도입하였다. PISA 2009의 DRA에 참가한 19개국 중 우리나라가 1위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성취도 평가와 관련하여 정의적 특성이 학업성취도에 대한 영향력이 매우 큰 변인이기 때문에 지난 수십 년 간 학생들의 교과에 대한 태도, 자신감, 동기, 흥미 등과 같은 정의적 특성과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다. 지금껏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평가에 대한 연구 결과는 대체적으로 학생의 교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높은 학업성취도를 나타내며, 또한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하여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생들의 경우에는 인지적 성취는 최상위권임에도 불구하고 정의적 영역에서는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PISA 2009는 정의적 특성과 인지적 성취와의 관계가 어떠한지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연구 결과 국가 간의 분포를 살펴보았을 때 인지적 성취도가 우수한 나라는 정의적 특성이 낮게 나타나는 현상을 나타냈고, 정의적 특성이 높은 나라는 인지적 성취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에 PISA 2009년 국가단위의 경우는 어떠한지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국가 내에서 ICT에 대한 자신감 및 태도와 학업성취도는 어떤 상관이 있는가? 둘째, 각 국가 내에서 ICT에 대한 자신감 및 태도가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국가 간에서 ICT에 대한 자신감과 태도는 학업성취도와 어떤 상관이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PISA 2009의 DRA에 참여한 17개국의 학생들 데이터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hosted by 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implemented DRA(Digital Reading Assessment) for the first time in 2009 to assess digital literacy. The Republic of Korea was one of among 19 participating countries. Due to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민선
학위수여기관 충북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보·컴퓨터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옥화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68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759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