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Gowin이론에 근거한 내러티브 교육과정 개발이다. 교사는 교과에 대한 접근을 일방적으로 전달하지 않으며, 학생은 교과를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의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Gowin이론에 근거한 교육과정 개발 시, 교사는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학생들에게 삶의 이야기 하는 교과 내용으로, 교과 내용을 재미있는 수업 내용으로, 수업 내용을 학습자에게 적합하게 변형되는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해줄 것으로 본다. 내러티브란 인간의 삶을 해석하는 데 있어 인간이 경험하는 사건, 인물, 행위, 감정과 정서, 의도와 생각, 상황을 총체적으로 통합시켜주고 경험이 이루어지는 맥락이다. 그럼 내러티브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면 어떤 교과에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지는가 이다. 이 같은 물음에 적용할 교과는 역사 교과이다. ‘역사’는 과거에 있었던 다양한 인류의 삶을 이해하고, 현재의 우리의 모습을 과거와 연관 지어 살펴봄으로써 인간과 인간의 삶에 관해 폭넓은 이해와 안목을 키우는 과목이다. 그럼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방법에 있어서 왜 Gowin 교육과정인가? Gowin의 교육과정의 주된 관심사는 “교과 내용”이다. 교육과정 개발자조차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관심을 거의 기울이지 않았다. 이 관련 문제 중의 하나는 교과 지식의 1차적 원천을 분석하고, 그 원천에 대한 주장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에 의한 문제로 전개된다. 교사는 지식의 1차적 원천인 교과를 그대로 수업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재구성을 통해 수업을 한다. 학생은 교과서의 주어진 이야기를 그대로 읽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이야기를 나름대로 해석하며 재구성하며 읽는다. 인간의 삶은 과거는 지났기 때문에 되돌릴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재구성하기에 따라 언제나 현재와 미래의 나와 관계적 의미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재구성된 미래 삶은 다시 현재와 과거 ...
본 연구의 목적은 Gowin이론에 근거한 내러티브 교육과정 개발이다. 교사는 교과에 대한 접근을 일방적으로 전달하지 않으며, 학생은 교과를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의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Gowin이론에 근거한 교육과정 개발 시, 교사는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학생들에게 삶의 이야기 하는 교과 내용으로, 교과 내용을 재미있는 수업 내용으로, 수업 내용을 학습자에게 적합하게 변형되는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해줄 것으로 본다. 내러티브란 인간의 삶을 해석하는 데 있어 인간이 경험하는 사건, 인물, 행위, 감정과 정서, 의도와 생각, 상황을 총체적으로 통합시켜주고 경험이 이루어지는 맥락이다. 그럼 내러티브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면 어떤 교과에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지는가 이다. 이 같은 물음에 적용할 교과는 역사 교과이다. ‘역사’는 과거에 있었던 다양한 인류의 삶을 이해하고, 현재의 우리의 모습을 과거와 연관 지어 살펴봄으로써 인간과 인간의 삶에 관해 폭넓은 이해와 안목을 키우는 과목이다. 그럼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방법에 있어서 왜 Gowin 교육과정인가? Gowin의 교육과정의 주된 관심사는 “교과 내용”이다. 교육과정 개발자조차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관심을 거의 기울이지 않았다. 이 관련 문제 중의 하나는 교과 지식의 1차적 원천을 분석하고, 그 원천에 대한 주장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에 의한 문제로 전개된다. 교사는 지식의 1차적 원천인 교과를 그대로 수업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재구성을 통해 수업을 한다. 학생은 교과서의 주어진 이야기를 그대로 읽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이야기를 나름대로 해석하며 재구성하며 읽는다. 인간의 삶은 과거는 지났기 때문에 되돌릴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재구성하기에 따라 언제나 현재와 미래의 나와 관계적 의미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재구성된 미래 삶은 다시 현재와 과거 삶의 의미를 형성하고, 재형성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교사와 학습자는 지식의 1차적 원천인 교과를 재구성한 의미 있는 구조를 가진 이야기를 함으로써 새로운 세계 즉, 새로운 변화된 교과, 학생, 교사로 변형해 나갈 수 있다. Gowin 이론에 근거한 내러티브 교육과정 모형은 각 5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는 교과구성 단계, 2단계는 교과내면화 단계, 3단계는 교과발달 단계, 4단계는 교과공유 단계, 5단계는 자기교육 단계로 구분된다. 내러티브 교육과정 모형은 단계를 거침으로써 교사와 학생은 교육은 계속적으로 반복되지만, 과거의 모습과는 다른 새로운 학생과 변화된 교사로의 ‘차이’를 경험하게 되는 재미있는 놀이 기능을 찾을 수 있다. ‘차이’는 새로운 관계 새로운 무언가를 형성하는 구성적 역할을 한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은 교과재구성 과정을 통해 새로운 교과, 새로운 학생, 변화된 교사를 경험하게 된다. 이 변화의 리듬에 맞춰 그들은 자신을 바꾸게 된다. 이렇듯 교육적 활동은 과거의 모습에서 차이를 보이며, 이 리듬의 변화는 계속적으로 반복된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이라는 것은 교사와 학생의 교육적 경험에 따른 관계맺음이다. 교사는 학생과 경험을 공유하고, 학생은 자신의 수준을 교사의 품위 수준으로 부단히 향상시킬려고 노력한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교육활동이다. 교육활동은 교사와 학생간의 체험의 간극을 좁혀나가기 위해 점진적이고 단계적 수준으로 이루어진다. 교사와 학생은 교육적 상호작용에서 특정의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최소한 발달의 단계를 확보하며, 교육 그 자체를 즐기는 것을 교육적 경험으로 시도할 수 있다. Gowin이론에 근거한 내러티브 교육과정 모형의 단계들을 교사와 학생이 교과에 활용함으로써 수업 후 자신의 새로운 경험의 폭을 창조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학생은 교과 지식을 교사의 이야기를 통해 확장시킴으로써 과거 자신과 현재 자신의 차이를 알고, 나아가는 자기교육으로의 단계적 변화를 경험한다. 자기교육은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에 기초하여 실제적 경험의 과정을 탐구하는 방식이다. 교육이 학습자에게 무엇을 추구할 것인지에 알게 하고, 어떻게 판단하고 평가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스스로 터득하게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의 경험들이 계속적으로 쌓여야만 자기교육으로 가능하고, 더 이상 교육과정과 교사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가 되었을 때, 우리는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은 ‘사랑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 자체로 경험될 때 진정한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랑하는 것’처럼 교육도 그 자체로 경험될 때, 우리는 그 교육의 가치를 진정한 가치라 인정하게 된다. 교육의 가치라는 것은 다른 말로 내재적 가치로 교사와 학생이 서로 상호 소통으로 교과를 재구성하고 즐거움을 느끼며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활동들은 그저 좋아서 하는 마치 사랑하는 하는 것과 같은 계속적 활동이다. 이제 내러티브는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서 인간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종합적으로 표현하려는 목적을 갖는다. 이런 점이 바로 내러티브 교육과정이 새로운 논리로 제시되는 충분한 근거가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Gowin이론에 근거한 내러티브 교육과정 개발이다. 교사는 교과에 대한 접근을 일방적으로 전달하지 않으며, 학생은 교과를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의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Gowin이론에 근거한 교육과정 개발 시, 교사는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학생들에게 삶의 이야기 하는 교과 내용으로, 교과 내용을 재미있는 수업 내용으로, 수업 내용을 학습자에게 적합하게 변형되는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해줄 것으로 본다. 내러티브란 인간의 삶을 해석하는 데 있어 인간이 경험하는 사건, 인물, 행위, 감정과 정서, 의도와 생각, 상황을 총체적으로 통합시켜주고 경험이 이루어지는 맥락이다. 그럼 내러티브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면 어떤 교과에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지는가 이다. 이 같은 물음에 적용할 교과는 역사 교과이다. ‘역사’는 과거에 있었던 다양한 인류의 삶을 이해하고, 현재의 우리의 모습을 과거와 연관 지어 살펴봄으로써 인간과 인간의 삶에 관해 폭넓은 이해와 안목을 키우는 과목이다. 그럼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방법에 있어서 왜 Gowin 교육과정인가? Gowin의 교육과정의 주된 관심사는 “교과 내용”이다. 교육과정 개발자조차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관심을 거의 기울이지 않았다. 이 관련 문제 중의 하나는 교과 지식의 1차적 원천을 분석하고, 그 원천에 대한 주장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에 의한 문제로 전개된다. 교사는 지식의 1차적 원천인 교과를 그대로 수업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재구성을 통해 수업을 한다. 학생은 교과서의 주어진 이야기를 그대로 읽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이야기를 나름대로 해석하며 재구성하며 읽는다. 인간의 삶은 과거는 지났기 때문에 되돌릴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재구성하기에 따라 언제나 현재와 미래의 나와 관계적 의미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재구성된 미래 삶은 다시 현재와 과거 삶의 의미를 형성하고, 재형성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교사와 학습자는 지식의 1차적 원천인 교과를 재구성한 의미 있는 구조를 가진 이야기를 함으로써 새로운 세계 즉, 새로운 변화된 교과, 학생, 교사로 변형해 나갈 수 있다. Gowin 이론에 근거한 내러티브 교육과정 모형은 각 5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는 교과구성 단계, 2단계는 교과내면화 단계, 3단계는 교과발달 단계, 4단계는 교과공유 단계, 5단계는 자기교육 단계로 구분된다. 내러티브 교육과정 모형은 단계를 거침으로써 교사와 학생은 교육은 계속적으로 반복되지만, 과거의 모습과는 다른 새로운 학생과 변화된 교사로의 ‘차이’를 경험하게 되는 재미있는 놀이 기능을 찾을 수 있다. ‘차이’는 새로운 관계 새로운 무언가를 형성하는 구성적 역할을 한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은 교과재구성 과정을 통해 새로운 교과, 새로운 학생, 변화된 교사를 경험하게 된다. 이 변화의 리듬에 맞춰 그들은 자신을 바꾸게 된다. 이렇듯 교육적 활동은 과거의 모습에서 차이를 보이며, 이 리듬의 변화는 계속적으로 반복된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이라는 것은 교사와 학생의 교육적 경험에 따른 관계맺음이다. 교사는 학생과 경험을 공유하고, 학생은 자신의 수준을 교사의 품위 수준으로 부단히 향상시킬려고 노력한다.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교육활동이다. 교육활동은 교사와 학생간의 체험의 간극을 좁혀나가기 위해 점진적이고 단계적 수준으로 이루어진다. 교사와 학생은 교육적 상호작용에서 특정의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최소한 발달의 단계를 확보하며, 교육 그 자체를 즐기는 것을 교육적 경험으로 시도할 수 있다. Gowin이론에 근거한 내러티브 교육과정 모형의 단계들을 교사와 학생이 교과에 활용함으로써 수업 후 자신의 새로운 경험의 폭을 창조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학생은 교과 지식을 교사의 이야기를 통해 확장시킴으로써 과거 자신과 현재 자신의 차이를 알고, 나아가는 자기교육으로의 단계적 변화를 경험한다. 자기교육은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에 기초하여 실제적 경험의 과정을 탐구하는 방식이다. 교육이 학습자에게 무엇을 추구할 것인지에 알게 하고, 어떻게 판단하고 평가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스스로 터득하게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의 경험들이 계속적으로 쌓여야만 자기교육으로 가능하고, 더 이상 교육과정과 교사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가 되었을 때, 우리는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은 ‘사랑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 자체로 경험될 때 진정한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랑하는 것’처럼 교육도 그 자체로 경험될 때, 우리는 그 교육의 가치를 진정한 가치라 인정하게 된다. 교육의 가치라는 것은 다른 말로 내재적 가치로 교사와 학생이 서로 상호 소통으로 교과를 재구성하고 즐거움을 느끼며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활동들은 그저 좋아서 하는 마치 사랑하는 하는 것과 같은 계속적 활동이다. 이제 내러티브는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서 인간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종합적으로 표현하려는 목적을 갖는다. 이런 점이 바로 내러티브 교육과정이 새로운 논리로 제시되는 충분한 근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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