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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win이론에 근거한 내러티브 교육과정 개발 : 역사수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현지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 교육과정및 교육평가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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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Gowin이론에 근거한 내러티브 교육과정 개발이다. 교사는 교과에 대한 접근을 일방적으로 전달하지 않으며, 학생은 교과를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의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Gowin이론에 근거한 교육과정 개발 시, 교사는 내러티브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학생들에게 삶의 이야기 하는 교과 내용으로, 교과 내용을 재미있는 수업 내용으로, 수업 내용을 학습자에게 적합하게 변형되는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해줄 것으로 본다.
내러티브란 인간의 삶을 해석하는 데 있어 인간이 경험하는 사건, 인물, 행위, 감정과 정서, 의도와 생각, 상황을 총체적으로 통합시켜주고 경험이 이루어지는 맥락이다. 그럼 내러티브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면 어떤 교과에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지는가 이다. 이 같은 물음에 적용할 교과는 역사 교과이다. ‘역사’는 과거에 있었던 다양한 인류의 삶을 이해하고, 현재의 우리의 모습을 과거와 연관 지어 살펴봄으로써 인간과 인간의 삶에 관해 폭넓은 이해와 안목을 키우는 과목이다.
그럼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방법에 있어서 왜 Gowin 교육과정인가? Gowin의 교육과정의 주된 관심사는 “교과 내용”이다. 교육과정 개발자조차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관심을 거의 기울이지 않았다. 이 관련 문제 중의 하나는 교과 지식의 1차적 원천을 분석하고, 그 원천에 대한 주장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에 의한 문제로 전개된다. 교사는 지식의 1차적 원천인 교과를 그대로 수업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재구성을 통해 수업을 한다. 학생은 교과서의 주어진 이야기를 그대로 읽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이야기를 나름대로 해석하며 재구성하며 읽는다. 인간의 삶은 과거는 지났기 때문에 되돌릴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재구성하기에 따라 언제나 현재와 미래의 나와 관계적 의미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재구성된 미래 삶은 다시 현재와 과거 ...

주제어

#내러티브 교육과정 역사내러티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지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 교육과정및 교육평가
지도교수 김재춘,김병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41
키워드 내러티브 교육과정 역사내러티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816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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