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교 다양화 정책에 관한 쟁점 검토 및 발전 방향 원문보기


양국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고등학교 다양화 정책을 둘러싼 쟁점들에 대해 찬성입장과 반대 입장의 논지 흐름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현재 운영 중인 고등학교 다양화 정책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들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되어 현재 운영 중인 고등학교 다양화 정책은 수월성과 자율성을 더욱 중시하는 정책으로서, 공교육의 내실화에 기여하고자 추진된 정책이다. 이에 따라 특목고가 확대되고 일반고는 자율고로 전환하면서 이전보다 수월성과 자율성을 추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화 정책을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다양화 정책의 바탕이 된 수월성과 자율성의 가치가 시장과 경쟁의 원리를 토대로 작용함에 따라 사회적 불평등을 초래하고 사회 계층 간의 격차를 심화한다는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와 같은 논란은 교육정책을 둘러싼 각각의 입장이 중시하는 교육가치 다르기 때문에, 고교 다양화 정책과 더불어 평준화 정책을 놓고서도 찬성과 반대 입장이 대립되어 오랜 기간 동안 계속 되어왔다고 볼 수 있다. 다양화 정책을 찬성하는 입장은 수월성과 자율성을 강조하며, 반대하는 입장은 공공성과 평등성을 강조한다. 사실 각각의 입장이 중시하는 수월성·자율성, 공공성·평등성은 모두 교육정책에 반영되어야 할 중요한 가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입장이 주장하는 교육적 가치들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평준화 정책부터 현재 다양화 정책에 이르기까지 어느 특정 가치가 유독 강조되어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서로 화합하지 못하고 있는 양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화 정책을 둘러싼 찬성과 반대 입장이 각각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적 가치인 수월성과 평등성의 조화, 그리고 자율성과 공공성의 조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현재 운영 중인 다양화 정책을 검토하여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수월성은 개인의 개별성을 성장시킬 수 있는 교육적 가치로서 추구되어야 하며, 평등성은 사회적으로 열악한 환경과 여건을 해소하고 동등한 기회를 보장 할 수 있는 교육적인 가치로서 추구되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에서는 수월성과 평등성을 상호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개별적인 다름을 동등하게 존중’할 수 있는 다양화 정책을 논의하고 이를 위해 수평적 다양화 개념을 제시하였다. 지난 오랜 기간 동안 한국 사회는 수직적 다양화에 관심을 갖고 학업성취도를 기준으로 개인을 평가해 왔다. 이러한 점수를 통한 평가 방법은 사회 구성원 간에 사회·경제적인 격차가 적고 국가의 경제발전에 집중하던 시대에는 가장 효율적인 평가 방법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창의적인 인재와 지식의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단지 학업성취도로 개인을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창의적인 지식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개별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수월성 교육이 필요하며, 이러한 교육이 모두에게 동등하게 주어지기 위해서는 평등성을 추구하는 교육이 함께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 운영 중인 다양화 정책이 수월성과 평등성을 반영하는 수평적 다양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실질적인 개선방안을 검토하였다. 먼저 수평적 다양화의 의미를 ‘다름의 다양성을 동등하게 바라보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각자의 다른 개별성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잠재력을 중점으로 선발할 수 있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chool equalization policy has constantly been controversial over 40 years since it was introduced in 1974. In the late 1980s and early 1990s, this policy started to be considered as an educational policy which couldn't be appropriate to social needs, because the critical thoughts that the scho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국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황규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9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18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