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교다양화 정책의 성과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Analysis of Achievement and Improvement Measures of Policy for High School Diversifi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0260
DB 구축일자 2014-08-09
키워드 high school diversification.autonomous private high school.autonomous public high school.public boarding high school.meister high school.

초록

이 연구는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로 대변되는 이명박 정부의 고교다양화 정책의 공과(功過)를 분석하고, 향후 고교다양화 정책 전반에 대한 개선사항과 각 고교 유형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얻으며 상생・발전할 수 있는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고교다양화 정책의 발전 과정, 관련 법령, 선행 연구의 결과 등을 통하여 현 고교체제 및 고교다양화 정책이 갖는 의미와 현재까지의 논의를 탐색하였다. 또한 해외 8개 주요국의 후기중등교육체제 및 최근 관련 정책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고교다양화에 대한 시사점을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achievement and the limitation of policy for high school diversification that was implemented in the last five years by Lee, Myung-bak administration. Specifically, it proved the achievement and the limitation of autonomous private high school policy; autonomous public high 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 차 ... 13
  • 표목차 ... 15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의 내용 ... 26
  • 3 연구의 방법 ... 27
  • 4 연구의 한계 및 제한점 ... 31
  • Ⅱ 이론적 배경 ... 33
  • 1 고교다양화 정책의 도입배경 및 변천과정 ... 35
  • 2 현행 고교체제의 현황 및 법적 근거 ... 48
  • 3 선행연구 분석 ... 60
  • Ⅲ 주요국의 후기중등교육체제 ... 75
  • 1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전통적인 서구 국가들 ... 77
  • 2 스웨덴, 호주 등 신흥 교육 강국들 ... 83
  • 3 중국, 일본 등 아시아권 국가들 ... 87
  • Ⅳ 고교다양화 정책 분석을 위한 성과지표 개발 및 학교구성원 인식 조사 ... 93
  • 1 분석준거로서 정책목표 및 세부 성과지표 ... 95
  • 2 고교다양화 정책에 대한 학교구성원 인식 조사 ... 124
  • Ⅴ 고교다양화 정책에 대한 신문 칼럼 및 전문가 인터뷰 분석 ... 193
  • 1 언론에 나타난 고교다양화 정책의 주요 논점 분석 ... 195
  • 2 고교다양화 정책에 대한 의미연결망분석 ... 212
  • Ⅵ 고교다양화 정책의 성과 분석 ... 239
  • 1 고교다양화 정책의 목표 달성도 ... 241
  • 2 고교 유형별 정책의 목표 달성도 ... 252
  • Ⅶ 고교다양화 정책 개선방안 ... 285
  • 1 고교다양화 정책 전반의 개선방안 ... 287
  • 2 자율형사립고 정책 개선방안 ... 298
  • 3 자율형공립고 정책 개선방안 ... 312
  • 4 기숙형고 정책 개선방안 ... 318
  • 5 마이스터고 정책 개선방안 ... 324
  • Ⅷ 결론 및 제언 ... 331
  • 1 요약 및 결론 ... 333
  • 2 제언 ... 341
  • 참고문헌 ... 343
  • Abstract ... 351
  • 부 록 ... 355
  • [부록 1] 델파이조사 대상 명단 ... 357
  • [부록 2] 1차 델파이조사지 ... 358
  • [부록 3] 2차 델파이조사지 ... 366
  • [부록 4] 학교구성원 인식 조사 설문지 ... 373
  • 끝페이지 ... 415

표/그림 (18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