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극놀이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의 자기표현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전주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합교육은 분리된 교육환경에서 장애학생들을 따로 교육하지 않고, 동일한 일반학급 교실 공간 속에서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받고 생활하는 물리적 통합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나 장애학생들 대다수는 사회성 기술을 습득하지 못했거나 배운 사회성 기술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해나가지 못한다. 이러한 사회성 관련 문제들은 학업과 정서, 학교생활 적응 등 여러 영역에서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고, 이후의 삶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성공적으로 적응해나가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그런데 학교 현장에서는 사회적 통합을 위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경우가 드물고 이러한 프로그램이 학교 및 통합학급 정규 교육과정으로 마련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기존의 사회성 중재 관련 연구들은 장애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거나 특수학교나 특수학급 등 분리된 장소에서 실시되는 경우가 많았고, 정규 수업 시간이 아닌 방과 후 시간, 쉬는 시간 등을 활용하여 실시되어 왔는데 그에 반해 장애학생이 소속된 통합학급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은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애학생을 포함한 초등 통합학급 학생들에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social skills improvement program using creative drama on self-expression ability and social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n inclusive clas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students of two inclusive classes at S elementary sch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주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지연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x, 11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21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