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수용자의 케이팝(K-pop) 문화적 근접성 인식정도가 케이팝 이미지와 한국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케이팝 친숙도 요인 중심으로 원문보기


XIE, WEN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화적 근접성의 관점에 근거하여 케이팝 음악의 문화적 근접성 요인을 찾아냄으로써 이런 문화적 근접성으로 인해 해외 수용자들이 케이팝 이미지에 대한 평가를 알아보고자 했다. 그리고 케이팝 이미지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한국 국가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같이 살펴보았다. 또한 이 논문에서 아시아권과 서구권 수용자의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초점을 두고 문화권 간의 차이를 비교해보았다. 연구에서 케이팝에 대한 문화적 근접성을 찾아내기 위해서 18개 항목을 개발하였다. 이 18개 항목을 통해서 케이팝에 대한 문화적 근접성을 측정하였다. 문화적 배경의 차이에 따라 케이팝의 문화적 근접성 인식이 달라질 수 있으니 연구대상은 아시아권 수용자와 서구권 수용자 두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설문조사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Korean popular music(K-Pop)'s cultural proximity factors and how the factors influence oversea audience's evaluation of K-Pop's image and South Korea's national image. Firstly, this study analyzed how differently the K-Pop's cultural proximity factors come out be...

학위논문 정보

저자 XIE, WEN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홍보영상학과
지도교수 차희원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x, 9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23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