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중 케이팝(K-pop) 소셜 네트워크 팬덤 연구 : : 엑소(EXO)의 한국 트위터(twitter)와 중국 웨이보(weibo)의 팬덤 비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유품약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신문방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환경은 미디어의 급속한 반절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환경에서 SNS가 온라인 팬덤(fandom)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케이팝(K-pop) 열풍을 일으킨 아이돌 그룹 엑소(EXO)의 팬덤이 한국과 중국 SNS 상에서 어떠한 활동을 하였으며, SNS가 팬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한국의 트위터(twitter)와 중국의 웨이보(weibo)를 중심으로 SNS를 통한 팬덤의 정보 생산, 팬덤의 정보 공유, 그리고 아이돌과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media develop rapidly, digital media-based media environment changes day after day. In this environment,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SNS (Social Network Service) use on online fandom activity. The study specifically focuses on the comparison of the EXO’s Korean twitter fandom and Chinese w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품약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신문방송전공
지도교수 이민규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i, 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07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