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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나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이 표현한 감정을 나에게 이입해 이해하며 서로 관계를 맺어가는 일은 감성지능과 관련이 깊다. SNS를 통해 가상공간에서도 소통을 하고 대인관계를 이어나가는 요즘, 현실에서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주로 가정 안에서 혼자 집안일이라는 과업을 수행하는 전업주부는 취업한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통의 기회가 적다. 소통의 부재는 내면에 감정을 쌓이게 하고 해소되지 않은 감정은 심리적 어려움과 질환으로 이어지기 쉽다. 감성의 해소는 감성지능을 통해 가능하다. 이는 가정의 중심이 되는 전업주부에게 감성지능 발달이 필요한 이유다. 본 연구는 전업주부의 감성지능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으로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상징성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전통 회화, 민화로 구성했다. 주술적인 의미를 가진 민화는 바라는 일을 이루기를 기원하며 그려진 회화로, 상징성을 담아 작품을 제작하고 감상하는 과정에서 감성지능을 적극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이루어졌다. 먼저 문헌 자료를 통해 본 논문의 주제인 감성지능과 전업주부의 특징, 평생교육으로 운영되는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에 대해 고찰했다. 다섯 가지 능력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된 감성지능의 의미와 역할, 미술과 감성지능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취업여성에 비해 감성지능이 낮은 전업주부의 특성과 집안일이라는 주요 과업이 주는 심리적 어려움, 빈 둥지 증후군을 통해 전업주부에게 있어 감성지능의 필요성을 확인했다. 관련 있는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이전의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을 파악하고 본 논문이 나아갈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민화를 주제로 한 평생교육으로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총 8차시로 개발했다. 각 차시별 활동내용을 전개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과 교수-학습 자료를 함께 제시했다. 각 차시의 프로그램에서는 감성지능의 다섯 하위 영역들을 고루 활용하여 발달시킬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감정 나누기 활동을 포함해 기존의 미술교육 프로그램과 차별성을 두었다. 프로그램은 실제 전업주부를 대상으로 적용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감성지능을 측정했다. 검사 결과는 ...
저자 | 송지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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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현은령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127 p. |
키워드 | 미술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2579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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