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만 5세 유아의 미적반응과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현장 적용을 위한 교수자료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다중 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적 반응(시각적 정보에 기초한 반응, 가정적 반응, 평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다중 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유창성, 독창성, ...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만 5세 유아의 미적반응과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현장 적용을 위한 교수자료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다중 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적 반응(시각적 정보에 기초한 반응, 가정적 반응, 평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다중 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유창성, 독창성, 개방성,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자는 부산시에 소재하는 S유치원 만 5세 유아 5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5명(남 13, 여 12), 통제집단(남 14, 여 11)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신재한(2012)의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프로그램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수정 및 재구성한 프로그램으로 실험집단에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8주 동안 실시되었고 통제집단은 명화 감상을 실시하지 않는 생활주제중심 미술활동이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미적반응 검사 도구는 Acuff와 Sieber-Suppes(1972)에 의해서 개발되고 Cole(1986)의 연구와 Sharp(1982)의 연구에서 사용된 ‘A Manual for coding description, interpretation, and evaluations of visual art forms(ASM)'을 임수진, 이정욱(1999)이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창의성 검사 도구는 전경원(2001)이 개발한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Korean Figural Creativity Test for Young Children, KFCTYC)가 사용되었다. 이러한 검사 도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알아보았고, 미적반응 검사의 경우 사후검사에서 실험처치 결과의 검증력을 높이기 위하여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1.0을 사용하였다. 검증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적 반응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적 반응 하위영역인 시각적 정보에 기초한 반응, 가정적 반응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창의성 하위영역인 유창성, 독창성, 민감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적반응과 창의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미적반응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교수학습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만 5세 유아의 미적반응과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현장 적용을 위한 교수자료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다중 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적 반응(시각적 정보에 기초한 반응, 가정적 반응, 평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다중 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유창성, 독창성, 개방성,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자는 부산시에 소재하는 S유치원 만 5세 유아 5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5명(남 13, 여 12), 통제집단(남 14, 여 11)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신재한(2012)의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프로그램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수정 및 재구성한 프로그램으로 실험집단에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8주 동안 실시되었고 통제집단은 명화 감상을 실시하지 않는 생활주제중심 미술활동이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미적반응 검사 도구는 Acuff와 Sieber-Suppes(1972)에 의해서 개발되고 Cole(1986)의 연구와 Sharp(1982)의 연구에서 사용된 ‘A Manual for coding description, interpretation, and evaluations of visual art forms(ASM)'을 임수진, 이정욱(1999)이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창의성 검사 도구는 전경원(2001)이 개발한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Korean Figural Creativity Test for Young Children, KFCTYC)가 사용되었다. 이러한 검사 도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알아보았고, 미적반응 검사의 경우 사후검사에서 실험처치 결과의 검증력을 높이기 위하여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한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1.0을 사용하였다. 검증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적 반응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적 반응 하위영역인 시각적 정보에 기초한 반응, 가정적 반응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창의성 하위영역인 유창성, 독창성, 민감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적반응과 창의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다중지능을 활용한 명화감상활동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미적반응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교수학습방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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