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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활동 중심의 STEAM(융합인재)교육이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EAM education based on art education on children's problem solving skills,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abilities 원문보기


조여울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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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창조경제시대로, 융합적 지식과 창의적 사고를 기반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전문적인 융합지식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을 가진 창의적 인재상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유아가 융합적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하도록 돕기 위해 미술활동 중심의 STEAM(융합인재)교육을 구성하였다. 이를 적용함으로써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활동 중심의 STEAM(융합인재)교육이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미술활동 중심의 STEAM(융합인재)교육을 통한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둘째, 미술활동 중심의 STEAM(융합인재)교육을 통한 유아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wentieth first century is the age of creative economy and there is an increasing number of problems that require solution based on convergent knowledge and creative thinking. Accordingly, there is demand for more creative talents who possess core competence required by future society such as ex...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여울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과
지도교수 권희경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2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211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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