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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중문화가 빠르게 변화 발전하는 오늘날 문학원전의 다양한 매체와의 상호작용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우리나라 대중문화 산업 발전에 기어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따라 OSMU(one source multi use)의 대한 관심이 증가되었고 우리나라 문학원전의 대한 관심 또한 증가되었다. 소설 「서편제」는 영화, 연극, 뮤지컬 등 다양한 매체로 변용되어 원작의 가치를 높이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면서 OSMU(one source multi use)의 훌륭한 사례로 자리 잡았다. 이에 소설 「서편제」의 또 다른 성공적인 매체 변용 사례인 창극 「서편제」에 대해 알아보았다. 창극 「서편제」는 소설 「서편제」의 내용적 측면과 창극이라는 장르적 특징에서 ‘서사예술’이라는 동질성과 ‘판소리’라는 공통분모로 인해 원작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면서 전통 창극의 모습을 선보이며 호평 속에 막을 내렸다. 하지만 소설 「서편제」와 창극 「서편제」는 각각 매체적으로 다른 장르를 취하고 있기에 각 매체의 특성에 따라 서사내용은 필연적 또는 의도적으로 주제 확장과 축소, 변형의 과정을 거치면서 서로 다른 서사적 내용과 미학이 나타난다. 본고에서는 소설 「서편제」가 창극 「서편제」로 변모되는 과정에서 일어난 서사적 ...
저자 | 박영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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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야) |
지도교수 | 서재길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i, 57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2947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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