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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 3세 유아의 통합요리활동을 통해서 그것이 유아의 호기심 및 과학과정기술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며, 그 교육적 효과는 어느 정도인가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통합요리활동이 만 3세 유아의 호기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통합요리활동이 만 3세 유아의 과학과정기술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O어린이집과 P어린이집의 만 3세 유아 20명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여 실험집단을 호기심과 과학과정기술의 요소를 담고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교사주도적 요리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 과학과정기술 평가 도구로는 Martin(1999)이 제시한 자료를 기초하여 남기원(2013)이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하도록 수정, 제작한 '과학과정기술 검사도구'를 사용하며, 호기심 검사는 이석순(1986)이 사용한 것을 수정하여 사용한 이나희(2001)의 ‘호기심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만 3세 유아의 통합요리활동이 호기심 및 과학과정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사전점수와 사후점수의 호기심 및 과정기술의 차이에 대한 ...
저자 | 이미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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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김미경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106 p. |
키워드 | 통합요리활동 호기심 과학과정기술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346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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