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4853 - 4862
김수경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김정겸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hild-initiated cooking activity on young children's self-efficacy and learning interest. To achieve this, the child-initiated cooking activity and teacher-initiated cooking activity were performed on an experimental group and comparative group, 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주도 교수방법의 유용성은 어떻게 알 수 있나? | 유아주도의 요리활동은 교사가 활동을 결정하고 활동 방법을 시범 보이며 지시하는 교수전략보다 유아 스스로 활동 과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요리활동 주제와 활동을 결정할 수 있는 기회와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회를 갖고 수행하는 유아주도 교수방법을 말한다[3]. 이는 대표적인 요리활동 프로그램인 Bank Street 프로그램과 구성주의 프로그램, Head Start 프로그램 등에서 교사가 주도적이기 보다 유아가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요리활동을 제공하기를 권장하고 있는데서 그 방법의 유용성을 알 수 있다[4]. 이 같은 유아주도 요리활동은 유아가 여러 가지 재료로 요리해보는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물리적·화학적 변화에 대한 관찰은 물론 요리재료의 선정과정에 대한 많은 개념을 접하게 되며, 맛을 보고 정리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5,6]. | |
요리활동은 어떤 교육과정인가? | 요리활동은 재료에 따른 요리 주제의 선정, 재료의 탐색, 재료의 물질적, 화학적 변화 관찰, 그리고 맛을 음미하고 평가하며 정리하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의미한다. 요리활동은 언어, 신체, 수학, 과학, 사회 등 모든 영역이 통합된 교육과정으로 유아들에게 즐거움과 많은 교육적 가치를 준다[1,2]. 그러므로 요리활동은 미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모든 영역의 통합된 교육과정으로 다 학문적 접근이 용이한 흥미로운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 |
요리활동이란? | 요리활동은 재료에 따른 요리 주제의 선정, 재료의 탐색, 재료의 물질적, 화학적 변화 관찰, 그리고 맛을 음미하고 평가하며 정리하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의미한다. 요리활동은 언어, 신체, 수학, 과학, 사회 등 모든 영역이 통합된 교육과정으로 유아들에게 즐거움과 많은 교육적 가치를 준다[1,2]. |
M. S. Jung, "The Effects of Cooking Activities United with Science Activitie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ttitudes and Knowledge toward Scienc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3, No.1, pp. 1-21.
J. S. Cho, The Effects of Cooking Activity Programs on Young Children's Basic Science Concepts.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1998.
H. Y. Lee, The Effect of Child-initiated Cook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Self-control and Scientific inquiry Ability.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2.
Y. H. Hong, An Effect of Integrated Cooking Activity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Ability & Language Expression. MS Thesis Paichai University, 2010.
S. H. Lee, Influence of Book making Activity based on Cooking on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Competence and Language Expression Ability. M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2012.
K. S. Chung, G. J. Yun, and J. H. Gu, "Effects of a Cooking Activity based Social Competence Intervention Program on Enhancing Children's Self-regula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0, No.3, pp. 159-191.
D. R. Shaffer,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 Adolescence. Brooks, Cole, 2000.
A. Bandura,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Vol.37, No.2, pp. 122-147, 1982.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37.2.122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H. Freeman, 1999.
A. Kun, "Development of the Magnitude-covariation and Compensation Schemata in Ability and Effort Attributions of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Vol.48, No.3, pp. 862-873, 1977. DOI: http://dx.doi.org/10.2307/1128335
M. H. Ra, Analysis of Interest Level in English Classes between English Kindergarten and Regular Kindergarten Students. M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9.
S. Y. Lee, A Study: Art of Teaching from Materials for Bring about Students Interests. MS Thesis Kook Min University, 2003.
S. D. Jang, Instructional Strategies in Geography Education to Increase Learners' Interest of Geography Subject. MS Thesis Korea University, 2009.
H. J. Cho, The Effects of Cooking Activities on Preschool Children's Mathematical Concepts and Attitudes. M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5.
M. S. Yoo, The Effects of Inquiry-based Cooking Activities upon Preschool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Skills. M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2009.
S. S. Lee, The Effect of the Cooking Activity Based on the Constructivism on Preschool Children's Science Process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s.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6.
J. I, Lee, The Effect of Integrated Cooking Activity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0.
H. Y. Lee, The Effect of Cooking Activities Approaches on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Ability and Attitude. M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2005.
I. O. Jun, "The Effects of Teacher's Educational Belief and Self-Efficacy on Young Children's Self-Efficacy", Essays of KNOU(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Vol.22, pp. 483-528.
K. J. Kwak, A Comparative Study on Learning Effect of Subject Approach according to Group Size.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19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