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다중몰입에 미치는 영향 :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the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at Private Daycare Center on Multiple Commitment on a Child-Minder: Concentrated on the Parameter of Job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민간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다중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보육교사의 다중몰입에 직무만족이 매개변인으로서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감성리더십, 직무만족, 다중몰입에 대한 개념과 그 하위변인들을 분석하고,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다중몰입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이 매개변인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갖는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민간어린이집의 효율적 운영과 보육교사에게 양질의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원장의 감성리더십,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다중몰입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다중몰입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다중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5. 원장의 감성리더십에 따른 보육교사의 다중몰입은 직무만족의 ...
본 연구는 민간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다중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보육교사의 다중몰입에 직무만족이 매개변인으로서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감성리더십, 직무만족, 다중몰입에 대한 개념과 그 하위변인들을 분석하고,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다중몰입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이 매개변인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갖는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민간어린이집의 효율적 운영과 보육교사에게 양질의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원장의 감성리더십,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다중몰입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다중몰입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다중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5. 원장의 감성리더십에 따른 보육교사의 다중몰입은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북, 충남, 대전, 전북, 광주, 대구, 부산, 제주 등) 총 12개 지역에서 민간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1,085명을 대상으로 우편과 방문을 통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이들로부터 회수된 878명의 보육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및 연구문제 해결을 위하여 전체적으로 SPSS 20.0 version을 사용하였으며, 검사도구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문항의 내적 신뢰도(Cronbach’s α)를 산출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에 대해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검증 및 scheffé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구성개념 간 관계에 대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감성리더십이 직무만족과 다중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감성리더십이 다중몰입에 미치는 영향이 직무만족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Baron과 Kenny (1986)의 매개효과 검정 절차에 따라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이용한 Z(ab)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 얻은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성별, 결혼여부, 학력, 직무경력, 재임기간, 직원 수에 대한 인식정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성별 간 차이는 감성리더십 전체와 하위변인 및 다중몰입 전체 및 하위변인, 그리고 직무만족에서도 집단 간 유의차가 없었다. 이는 연구대상 중 여자가 99%로 대다수를 차지해 성별 간 차이는 의미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결혼여부에 대한 차이는 감성리더십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사회적 인식 능력, 자기인식 능력, 관계관리 능력에서 미혼과 기혼의 집단 간 유의차가 있었으며, 다중몰입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에서 미혼과 기혼의 집단 간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유의차에서는 모두 기혼이 미혼보다 평균값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차이는 감성리더십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사회적 인식 능력, 자기인식 능력, 관계관리 능력에서 학력 집단 간 유의차가 있었으며, 다중몰입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에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유의차에서는 경력몰입을 제외한 대부분 대졸집단의 평균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의 직무경력에 따른 차이는 감성리더십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자기인식 능력, 관계관리 능력에서 집단 간 유의차가 있었으며, 다중몰입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직무몰입에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유의차에서는 감성리더십에서 6-10년 이상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중몰입에서는 16년 이상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재임기간에 따른 차이는 감성리더십 하위변인 중 관계관리 능력만이 집단 간 유의차가 있었으며, 다중몰입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조직몰입, 직무몰입, 경력몰입 모두에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유의차에서는 감성리더십에서 6-10년 이상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보육교사의 직원 수에 따른 차이는 감성리더십 전체 및 하위변인 중 관계관리 능력에서 집단 간 유의차가 있었으며, 다중몰입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조직몰입, 직무몰입, 경력몰입 모두에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만족에서도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유의차에서는 모든 변인에서 11-20명인 경우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2]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인들에 대해서 측
본 연구는 민간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과 다중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보육교사의 다중몰입에 직무만족이 매개변인으로서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감성리더십, 직무만족, 다중몰입에 대한 개념과 그 하위변인들을 분석하고,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다중몰입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이 매개변인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갖는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민간어린이집의 효율적 운영과 보육교사에게 양질의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원장의 감성리더십,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다중몰입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다중몰입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4.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다중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5. 원장의 감성리더십에 따른 보육교사의 다중몰입은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북, 충남, 대전, 전북, 광주, 대구, 부산, 제주 등) 총 12개 지역에서 민간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1,085명을 대상으로 우편과 방문을 통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이들로부터 회수된 878명의 보육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및 연구문제 해결을 위하여 전체적으로 SPSS 20.0 version을 사용하였으며, 검사도구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문항의 내적 신뢰도(Cronbach’s α)를 산출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에 대해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검증 및 scheffé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구성개념 간 관계에 대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감성리더십이 직무만족과 다중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감성리더십이 다중몰입에 미치는 영향이 직무만족에 의해 매개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Baron과 Kenny (1986)의 매개효과 검정 절차에 따라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이용한 Z(ab)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 얻은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성별, 결혼여부, 학력, 직무경력, 재임기간, 직원 수에 대한 인식정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성별 간 차이는 감성리더십 전체와 하위변인 및 다중몰입 전체 및 하위변인, 그리고 직무만족에서도 집단 간 유의차가 없었다. 이는 연구대상 중 여자가 99%로 대다수를 차지해 성별 간 차이는 의미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결혼여부에 대한 차이는 감성리더십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사회적 인식 능력, 자기인식 능력, 관계관리 능력에서 미혼과 기혼의 집단 간 유의차가 있었으며, 다중몰입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에서 미혼과 기혼의 집단 간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유의차에서는 모두 기혼이 미혼보다 평균값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차이는 감성리더십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사회적 인식 능력, 자기인식 능력, 관계관리 능력에서 학력 집단 간 유의차가 있었으며, 다중몰입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에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유의차에서는 경력몰입을 제외한 대부분 대졸집단의 평균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의 직무경력에 따른 차이는 감성리더십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자기인식 능력, 관계관리 능력에서 집단 간 유의차가 있었으며, 다중몰입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직무몰입에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유의차에서는 감성리더십에서 6-10년 이상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중몰입에서는 16년 이상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재임기간에 따른 차이는 감성리더십 하위변인 중 관계관리 능력만이 집단 간 유의차가 있었으며, 다중몰입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조직몰입, 직무몰입, 경력몰입 모두에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유의차에서는 감성리더십에서 6-10년 이상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보육교사의 직원 수에 따른 차이는 감성리더십 전체 및 하위변인 중 관계관리 능력에서 집단 간 유의차가 있었으며, 다중몰입 전체 및 하위변인 중 조직몰입, 직무몰입, 경력몰입 모두에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만족에서도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간 유의차에서는 모든 변인에서 11-20명인 경우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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