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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교류분석이론을 기반으로 한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중학생 또래상담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자기효능감, 의사소통기술 및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으로 부산 시내에 소재한 Y중학교 ‘또래상담자 동아리’에 지원한 학생들 중 또래상담자 양성 과정을 이수한 후 일 년 동안 또래상담자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자 하는 또래상담 훈련 경험이 없는 1학년 학생들을 선발하여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12명씩 배치하여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로그램의 한 회기 소요시간은 각각 50분씩으로 총 10회기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효능감, 의사소통기술 및 인간관계 검사의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SPSS/WIN2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척도별로 평균과 ...
저자 | 김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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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천성문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iv, 124 p. |
키워드 | 교류분석 또래상담 중학생 또래상담자 자기효능감 의사소통기술 인간관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3521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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