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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고는 한국과 중국의 예술분야에서 탁월한 예술가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는 추사와 동파의 미의식을 고찰한 것이다. 이는 형이상학화한 유학(성리학・송학・신유학・주자학이라고도 부름)이 시작된 시기의 東坡 蘇軾(1037~1101)과 성리학이 교조화로 인한 공리공담의 폐해를 반성하고 대안적 철학으로서 실학이 무르익은 시기의 秋史 金正喜(1786~1856)의 예술사상을 대비시켜 고찰하여 이 둘의 심미의식의 동이점을 도출하였다. 秋史와 東坡를 거론하는 이유는 두 사람은 활동했던 지역과 시대는 다르지만 儒ㆍ佛ㆍ道 사상이 融會되어 詩ㆍ書ㆍ畵가...
저자 | 변영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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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高麗大學校 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國語國文學科 |
지도교수 | 朴性奎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iii, 135 p. |
키워드 | 김정희 蘇軾 尙意 尙古 美意識 神韻 無住 淸新 性中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4229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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