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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도 높은 온라인 수능강의 특징 분석 연구 : EBS수능강의 국어영역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신삼수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정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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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강의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EBS수능강의에서 선호도 높은 강의 사례를 선정하여, 특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선호도 높은 온라인 강의의 학습지도 측면의 특성을 분석한다. 둘째, 선호도 높은 온라인 강의의 학습촉진 측면의 특성을 분석한다. 셋째, 선호도 높은 온라인 강의의 상담 및 상호작용 측면의 특성을 분석한다. 이 연구에서는 수능강의 선호도조사(EBS, 2013)에서 1위를 차지한 강사와 그 강사가 담당한 강좌를 약 4개월에 걸쳐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크게 3가지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첫째, 강좌를 구성하는 전체 57강 가운데 오리엔테이션을 포함하여 10개 강의를 선별하여 관찰을 실시하였다. 대상 강의는 국어영역을 구성하는 화법, 작문, 문법, 독서, 문학 등 5개 파트에서 고르게 선택하였다. 둘째, 온라인 게시판에 올라온 게시글과 강사의 댓글을 수집하였다. 게시판은 회원 모두에게 공개되는 형태로 운영되었으며, 강의 오픈 이후 2개월간 올라 온 게시물 전체를 수집하였다. 셋째, 강사 및 제작PD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반구조화 된 심층면담 방식으로 질문지를 활용하여 각각 1시간씩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전사, 종합하여 단위별로 구분 지었다. 강의 내용과 수강후기 댓글 전체, 심층면담 결과 자료를 연구자 스스로 코딩하여 1차적으로 30개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동시에 특징 단위별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based on a very popular EBS CSAT courses, analyzed their characteristic and through these, this study aimed to find out online course's new strategy for better competitiveness. This study chose and focused on the three research points. First of all, 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 o...

주제어

#EBS 온라인 강의 수능강의 인터넷 수능강의 가상 상호작용 EBS수능 학습지도 학습촉진 상호작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삼수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정보전공
지도교수 김현철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 90 p.
키워드 EBS 온라인 강의 수능강의 인터넷 수능강의 가상 상호작용 EBS수능 학습지도 학습촉진 상호작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24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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