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강의 형태와 콘텐츠가 학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외 대학생의 관점에서-
The Effect of COVID-19 on Academic Satisfaction with Online Lecture Types and Contents -Perspectives of the Domestic and Foreig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643 - 650  

조지수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  배정인 (하와이주립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강의 콘텐츠 만족도가 비대면 온라인수업 시 전반적인 학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수도권대학, 지방 대학, 외국 대학에 재학 중인 총 107명을 대상으로 2020년 8월 25일부터 2020년 9월 2일까지 일주일 동안 진행하였다. 국내는 초당대학교, 건국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등을 포함한 37개 대학 72명, 해외는 University of Hawaii(UH),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UCLA),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NUS) 대학을 포함한 15개 대학 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기술통계 및 카이제곱검증, 피셔의 정확한 검증, 선형 대 선형결합,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4학년에 비해 3학년이 0.025배, 실시간 온라인 및 녹화 혼합 강의에 비해 녹화된 인터넷 강의가 0.036배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5). '아니오'에 비해 '예'가 등록금 적정 여부에서 31.358배, 교수법 만족 여부에서는 19.709배, 학업 성취도의 경우 7.989배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5). 결론적으로,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강의 콘텐츠의 질도 중요하지만, 학교의 다양한 학습 지원과 알맞은 교수법, 적절한 등록금과 성적 평가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impact of lecture content on the overall academic satisfaction in non-contact online classes. The study was conducted using an online survey of 107 university students attending metropolitan, local and foreign universities for a week from August 25th, 20...

주제어

표/그림 (10)

참고문헌 (15)

  1. I. W. Park, S. Y. Jung, H. J.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nline contents for basic cultu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symposium data, pp.420, pp.415-428. 2019. http://konige.kr/files/sub0201/thekyowoo20200423111027.pdf 

  2. M. E. Kim, M. J. Kim, Y. I. Oh, S. Y. Jung, The effect of online substitution class caused by Coronavirus(COVID-19) on the learning motivation, instructor-learner interaction, and class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17, pp.519-541. 2020.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17.519 

  3. S. K. Sh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Tools, Learning Achievements,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Onlin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3, pp.487-497. 2012. DOI: https://doi.org/10.5392/JKCA.2012.12.03.487 

  4. S. C. Lee, J. A. Kim, Factors that affect student satisfaction with online cour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36, no. 2, pp.115-138. 2018. DOI: http://dx.doi.org/10.22553/keas.2018.36.2.115 

  5. H. J. Lee, The effect of class design and operation on the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in online remot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vol. 36, no. 1, pp.169-180. 2004. https://agris.fao.org/agris-search/search.do?recordIDKR2005009956 

  6. D. J. Woo, An Investigation of Design Constraints in the process of Converting Face-to-Face course into online course. Th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6, no. 2, pp.153-173. 2020. DOI: https://doi.org/10.24159/joec.2020.26.2.153 

  7. B. K. Lee, A Study on Learner's Response to Online College English Class as General Education Due to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vol. 14, no. 4, pp. 97-112. 2020. DOI: http://doi.org/10.46392/kjge.2020.14.4.97 

  8. J. E. Yoo,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Learner-Learner Interaction, and Class Satisfaction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ristian Religious Education, no. 63, pp.255-281. 2020. DOI: http://doi.org/10.17968/jcek.2020..63.009 

  9. "Summary report of UNESCO's online survey" Natural Education Responses to COVID-19, pp.1-2, April 2020. https://unesdoc.unesco.org/ark:/48223/pf0000373322.localeen 

  10. Novel Coronavirus(2019-nCoV), situation report, WHO, pp.1, 21 January 2020. https://www.who.int/teams/blueprint/covid-19 

  11. W. Wan, 12 March 2020, WHO declares a pandemic of coronavirus disease covid-19, The Washington Post https://www.washingtonpost.com/health/2020/03/11/who-declares-pandemic-coronavirus-disease-covid-19/ 

  12. Central Disaster Management Headquarters, "COVID-19 Domestic outbreak status", 2020.10.19. http://ncov.mohw.go.kr/tcmBoardView.do?contSeq361384 

  13. BBC NEWS "COVID-19, Changes with the first phase of social distancing", 2020.10.12. https://www.bbc.com/korean/features-54489903 

  14. DongA News "196 Universities across the country, 2nd Semester 'Complete Online Classes'... 52 cases in a week" 2020.9.10.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00910/102880002/1 

  15. H. J. Lee, [UCN PS 2020] 200722 Cyber University UCN PS _ Cyber University Webinar, H. J. Lee, Keynote Lecture by the Director of Education and Innovation Research Institute https://youtu.be/tK_gmH_aPa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