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대답분류법(QAR) 전략을 활용한 독서치료수업이 학습부진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과 읽기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오혜정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습부진아들의 구제하기 위한 교육 당국의 다양한 정책 및 교육 과정, 학교 현장에서의 교수 적용에도 불구하고 영어학습 부진아들은 정체상태에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학생들의 정의적. 인지적 영역에서 그 원인을 찾아보고 그에 적절한 교육적 개입 방법을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정의적으로는 부정적인 자아개념과 자기조절, 학습능력의 부족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또한 한정된 어휘와 문화적인 거부감 및 지식부족, 학습전략 등의 부재 등의 인지적인 요인도 작용하여 이에 적절한 방법을 연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에 초점을 맞춘 방법으로 독서치료가 사용되고 있으나 인지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은 미흡한 측면이 있고 학습전략 관련 연구들은 국어 관련 논문이 다수이며 외국어인 영어에 적용된 논문은 소수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어학습 부진아들의 정의적, 인지적 측면을 고려하여 정의적 영역 향상을 위해서는 독서치료를, 인지적 영역의 이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질문-대답 분류법 전략을 이용한 수업을 실시한 후에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의 향상여부와 이해력 향상 정도를 측정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독서치료와 질문-대답 분류법 전략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이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영어 학습 부진아들에게 적용하였다. 연구대상은 H고등학교 1학년을 6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학생들은 75%가 전국연합학력 평가에서 하위 등급인 7-9등급을 받은 영어학습 부진아였다. 도구 투입 전후를 비교하기 위해 각각 실험 집단 30명, 통제집단 30명으로 나누어 사전, 사후 결과를 비교하였다. 정의적 영역 검사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efforts by Korean educational authorities and local schools to help underachieving students via numerous education policies and curriculums, the number of underachieving students in English classes has changed little, which has led to an increasingly urgent need for identifying the negat...

주제어

#독서치료 질문대답분류법 question-answer relationship 학습부진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혜정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어도선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96장
키워드 독서치료 질문대답분류법 question-answer relationship 학습부진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27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