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상담자의 일-가정 갈등수준이 가정소진 및 직장소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도경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에 학교상담자가 도입된 것은 2005년으로 일진회 문제 등 학교폭력의 심각성이 점차 증대되면서 문제의식으로 대두되던 시점부터이다. 정부에서는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 마련으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초․중등교육법 제 19조 2항)을 공포함으로써 학교상담자인 전문상담교사를 배치할 수 있는 법률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2005년 9월 처음으로 전문상담순회교사를 선발할 수 있는 정원 308명을 확보하여 각 지역교육청에 배치하였으며, 2006년에는 전문상담교사 정원 265명을 확보하여 2007년 3월에 상담을 전담으로 하는 전문상담교사를 학교에 배치하였고, 2007년 9월 사립학교에도 배치되었다. 2012년 9월에는 전직상담교사 250명(현직 교과교사 중 전문상담교사자격증을 소지한 교사 중 특별채용), 신규임용교사 250명을 선발하여 전문상담교사로 활동하게 되었으며, 2013년 3월에는 사립학교에 전문상담교사(신규, 전직) 463명이 충원되어(김희대, 2013), 2013년 12월 기준으로 현재 공립학교 903명, 사립학교 678명으로 총 1,581명의 전문상담교사가 단위학교 및 교육청에 배치된 상태이다. 또한, 전문상담사,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등을 포함하여 계약직 전문상담인력으로 3,764명이 Wee클래스 및 Wee센터 등에 배치되어 있다. 이처럼 전문상담교사는 신규배치, 전직배치, 혹은 전문상담사라는 계약직 형태로 다양한 루트를 통해 배치되고 있는데, 제도적인 장치와 역할에 대한 규정이 모호하여 전문상담교사라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다(도명숙, 2008).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을 때, 전문상담교사의 가장 큰 어려움은, 이들은 학교현장에서 상담전문가인 동시에 교사로서의 이중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상황에서 ...

주제어

#학교상담자 일-가정 갈등 가정소진 직장소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도경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상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74장
키워드 학교상담자 일-가정 갈등 가정소진 직장소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28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