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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해운기업의 경영전략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김수권 (중앙대학교 대학원 해운물류학과 해운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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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말 전 세계적인 경제 위기 이후 시작된 글로벌 해운업의 저시황은 6년여가 지난 현재도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APM Maersk"의 경우 잠시 실적 부진을 보였으나,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를 실현하며 이른 바 ”뉴노멀(new normal)“ 의 시대에 실적 반등에 성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전략 분야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통찰력 있게 설명한 Joan Magretta와 David Teece의 연구를 살펴보고 자원 근거 관점에서 해운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 Peter Lorange의 연구에 관한 문헌 연구를 시행하였다. 또한, 해운기업의 효율성 분석과 인수합병, alliance 등 운영 전략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48개 글로벌 해운기업의 2013년 기준 재무 자료(톰슨원뱅크), 선대 현황(클락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 shipping industry are still going through almost over 6 years long sluggish market since global economy recession of end of 2008. However, "APM Maersk" recorded the temporary poor business performance, but they have succeeded to rebound their business performance by achieving economies of sc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권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해운물류학과 해운경영전공
지도교수 우수한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5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452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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