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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를 활용한 글로벌해운선사의 효율성측정
A Study on Measuring the Efficiency of Global Ocean Carriers by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1, 2011년, pp.213 - 234  

방희석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국제물류전공) ,  강효원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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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까지 해운산업은 글로벌금융위기에 따른 컨테이너물동량 감소, 선복과잉 등 악재가 거듭되어 일부 선사는 유동성 위기까지 겪어 왔으며, 대형선사의 초대형컨테이너선의 경쟁적인 발주에 기인한 해운시황 악화의 우려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해운산업의 악조건 속에서 효율적인 기업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효율성 측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최근 해운산업의 효율성에 관련된 연구는 컨테이너항만 및 터미널효율성 측정에 관련된 연구가 다수 이뤄져왔으며, 해운선사 및 물류기업에 대한 효율성 측정에 대한 연구는 미진하였다. 본 연구는 DEA분석방법 중 CCR-O/BCC-O, Window분석을 활용하여 글로벌해운선사에 대한 재무성과효율성(EFP)과 컨테이너화물취급 운영성과효율성(EOP)을 정태적 동태적 분석으로 구분하였으며, 현재 해운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전략 및 계획수립관점에서 효율성을 분석했다. 효율성측정 변수들 간에는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정태적 분석(2007년)에서 재무성과효율성(EFP)은 APL, COSCO이 가장 재무적으로 효율적인 경영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운영성과효율성(EOP)은 CSCL이 가장 높은 운영성과효율성을 기록하였다. 동태적 분석(2004~2007년)에서 재무성과효율성이 가장 높은 선사는 APL이며, 운영성과 효율성은 HMM, OOCL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운기업의 효율성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선복량 조정을 통한 해상운임의 회복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해운기업의 경쟁력 평가의 기초자료 제공, 비효율성의 원인 및 특정요인 도출 등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글로벌해운기업을 선정하여 비효율적인 기업을 위한 벤치마킹 정보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terature on efficiency of the maritime and shipping industry has typically focused on container ports and terminals. The study presented in this paper uses data envelopment analysis to evaluate ocean carriers based on financial and operational data from 2004 to 2007. A comparison is made up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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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글로벌해운선사에 대한 재무성과효율성(EFP)과 컨테이너화물취급 운영성과효율성(EOP)을 정태적·동태적분석으로 구분하여 해운산업 위기 극복을 위해 선사의 전략과 계획수립관점에서 효율성을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선사의 기업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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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산업은 어떤 특징과 특성이 있는가? 글로벌금융위기로 인한 글로벌해운선사의 경영악화는 세계경제의 위축, 과도한 선박 발주 및 선복량 증가와 해상운임의 급격한 하락에서 촉발되었다. 해운산업은 높은 국제성, 대량․원거리 수송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외부적인 환경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특성이 있다.
해운산업의 악조건 속에서 효율적인 기업운영을 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최근까지 해운산업은 글로벌금융위기에 따른 컨테이너물동량 감소, 선복과잉 등 악재가 거듭되어 일부 선사는 유동성 위기까지 겪어 왔으며, 대형선사의 초대형컨테이너선의 경쟁적인 발주에 기인한 해운시황 악화의 우려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해운산업의 악조건 속에서 효율적인 기업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효율성 측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최근 해운산업의 효율성에 관련된 연구는 컨테이너항만 및 터미널효율성 측정에 관련된 연구가 다수 이뤄져왔으며, 해운선사 및 물류기업에 대한 효율성 측정에 대한 연구는 미진하였다.
항만물류분야가 GSTO뿐만 아니라 GCTO까지 컨테이너터미널운영사업에 적극적인 참여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같은 현상은 무엇을 더욱 가속화 시킬 것인가? 항만물류분야의 변화로는 세계 각국의 컨테이너터미널 유치경쟁으로 전통적인 GSTO(Global Stevedore's Terminal Operator)뿐만 아니라 해상운송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GCTO(Global Carrier's Terminal Operator)까지 컨테이너터미널운영사업에 적극 적인 참여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화주가 선사에게 생산 및 판매에 이르는 SCM 상 일관 물류서비스 요구를 더욱 가속화 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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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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