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와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감, 다문화 가정, 부모의 맞벌이 가정 증가 등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에 더하여 돌봄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실시되고 있는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이 실제 학교에서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해 가장 깊이 연관되어 있으며 실태에 대해 잘 알고 있고 학생들과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학생들의 자질 및 특성에 대해 잘 파악하고 방과후학교 운영에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고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위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조사 분석하여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 실태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한다. 둘째,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배경요인별(성별, 교직경력, 혼인여부, 담당학년)로 분석한다. 셋째,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통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목적에 맞게 구성된 33문항의 설문지를 인천광역시 초등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배포하여 통계처리가 가능한 195부를 성별, 교직경력, 혼인여부, 담당학년 등으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내용을 ...
본 연구는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와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감, 다문화 가정, 부모의 맞벌이 가정 증가 등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에 더하여 돌봄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실시되고 있는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이 실제 학교에서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해 가장 깊이 연관되어 있으며 실태에 대해 잘 알고 있고 학생들과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학생들의 자질 및 특성에 대해 잘 파악하고 방과후학교 운영에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고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위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조사 분석하여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 실태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한다. 둘째,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배경요인별(성별, 교직경력, 혼인여부, 담당학년)로 분석한다. 셋째,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통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목적에 맞게 구성된 33문항의 설문지를 인천광역시 초등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배포하여 통계처리가 가능한 195부를 성별, 교직경력, 혼인여부, 담당학년 등으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내용을 SPSSWIN 통계프로그램 18.0을 이용하여 설문응답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기 위해 빈도분석, 범주형 자료인 경우는 교차분석를 하여 Pearson 를 구하여 검증, Likert형 척도 자료의 경우 t 검증과 분산분석(ANOVA)의 F 검증, 순위을 알아보는 문항은 각 순위별로 빈도분석, 방과후학교의 만족도 설문문항은 기술통계로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얻어진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방과후학교 운영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후학교 운영의 필요한 이유로는 맞벌이 부부, 저소득층 자녀의 보육효과가 크고, 주당 시간, 수강료, 저소득층을 위한 바우처 제도 등의 사교육비 절감, 사회적 측면의 학부모 의견 수용 정도, 홍보 등과 아동재능 발굴,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배경 요인별로 보면, 혼인여부와 성별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나타났는데 혼인한 교사의 경우 응답에서 있어 교사의 입장뿐만 아니라 학부모의 입장도 고려된 것으로, 초등학생의 교육은 아버지보다 어머니의 관심이 큰 점이 성별에서 차이를 가져온 것으로 해석된다. 교사의 혼인여부별로 보면 방과후학교의 필요한 이유로 기혼의 경우 공교육 정상화를, 미혼인 경우는 빈부격차 해소와 아동재능 발굴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혼인 교사가 미혼이 교사보다 주당 운영시간에서 적은 시간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별 반 편성 기혼인 교사는 학년별과 부서 성격에 따른 수준별+학년별을, 미혼인 교사의 경우 학생 희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은 방과후 활동하는 활동 교실이 실내 환경이 쾌적하지도, 방과후학교 학습공간이 학습 및 실내놀이를 위해 충분하지도 않으며,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학생의 인성 함양 및 전인교육 이바지에 만족하지 못하고, 실내외 안전 설비에 대해 보완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방과후 학교 교육을 하는 수준 높은 질 높은 강사를 선발하여, 학생들의 수준별 반 편성을 통한 수요자 중심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많아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저렴한 수강료와 저소득층 지원을 확충하고, 쾌적한 시설 확보 등의 교육여건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와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감, 다문화 가정, 부모의 맞벌이 가정 증가 등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에 더하여 돌봄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실시되고 있는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이 실제 학교에서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해 가장 깊이 연관되어 있으며 실태에 대해 잘 알고 있고 학생들과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학생들의 자질 및 특성에 대해 잘 파악하고 방과후학교 운영에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하고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위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조사 분석하여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 실태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한다. 둘째,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배경요인별(성별, 교직경력, 혼인여부, 담당학년)로 분석한다. 셋째,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통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목적에 맞게 구성된 33문항의 설문지를 인천광역시 초등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배포하여 통계처리가 가능한 195부를 성별, 교직경력, 혼인여부, 담당학년 등으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내용을 SPSS WIN 통계프로그램 18.0을 이용하여 설문응답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기 위해 빈도분석, 범주형 자료인 경우는 교차분석를 하여 Pearson 를 구하여 검증, Likert형 척도 자료의 경우 t 검증과 분산분석(ANOVA)의 F 검증, 순위을 알아보는 문항은 각 순위별로 빈도분석, 방과후학교의 만족도 설문문항은 기술통계로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얻어진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방과후학교 운영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후학교 운영의 필요한 이유로는 맞벌이 부부, 저소득층 자녀의 보육효과가 크고, 주당 시간, 수강료, 저소득층을 위한 바우처 제도 등의 사교육비 절감, 사회적 측면의 학부모 의견 수용 정도, 홍보 등과 아동재능 발굴,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배경 요인별로 보면, 혼인여부와 성별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나타났는데 혼인한 교사의 경우 응답에서 있어 교사의 입장뿐만 아니라 학부모의 입장도 고려된 것으로, 초등학생의 교육은 아버지보다 어머니의 관심이 큰 점이 성별에서 차이를 가져온 것으로 해석된다. 교사의 혼인여부별로 보면 방과후학교의 필요한 이유로 기혼의 경우 공교육 정상화를, 미혼인 경우는 빈부격차 해소와 아동재능 발굴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혼인 교사가 미혼이 교사보다 주당 운영시간에서 적은 시간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별 반 편성 기혼인 교사는 학년별과 부서 성격에 따른 수준별+학년별을, 미혼인 교사의 경우 학생 희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들은 방과후 활동하는 활동 교실이 실내 환경이 쾌적하지도, 방과후학교 학습공간이 학습 및 실내놀이를 위해 충분하지도 않으며,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학생의 인성 함양 및 전인교육 이바지에 만족하지 못하고, 실내외 안전 설비에 대해 보완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방과후 학교 교육을 하는 수준 높은 질 높은 강사를 선발하여, 학생들의 수준별 반 편성을 통한 수요자 중심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많아 선택할 수 있어야 하며, 저렴한 수강료와 저소득층 지원을 확충하고, 쾌적한 시설 확보 등의 교육여건이 이루어져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