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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의료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병원애호도 간 상호관련성과 서비스가치 및 명성의 매개 역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rrelationship Among Healthcare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Hospital Loyalty and the Mediation Role of Service Value and Hospital Reputation. 원문보기


강현수 (위덕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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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들어 의료산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의료서비스가 과잉공급 되고 병원 간 경쟁이 격화되었다. 또한 의료산업의 성격이 병원중심에서 고객지향 시장으로 변화되었다. 이와 같은 의료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라서 의료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를 향상하여 병원명성과 애호도를 강화하는 것이 병원경영의 성공을 위한 필수요건이라는 인식이 널리 확산되었다. 본 연구는 먼저 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요인이 명성, 서비스가치, 고객만족도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 및 추천의도와의 관련성을 조사했다. 아울러 의료서비스품질의 고객만족에 대한 간접적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서비스가치와 명성의 매개역할을 분석했다. 본 연구에서는 영남지역의 7개 지방의료원을 이용하고 있는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이용절차 측면에서의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적서비스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fast development of hospital industry has brought about oversupply of healthcare service and tough competition among hospitals. As a result, hospital industry has been transformed into customer-oriented market from hospital-centric one. Under such environmental transformation of hospital i...

Keyword

#의료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고객의 재이용 및 추천의도 서비스 가치 명성 매개역할 Healthcare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intention to revisit and recommend Service value Reputation and awareness Mediation effec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현수
학위수여기관 위덕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이문성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21 p.
키워드 의료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고객의 재이용 및 추천의도 서비스 가치 명성 매개역할 Healthcare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intention to revisit and recommend Service value Reputation and awareness Mediation effec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500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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