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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처럼 따라 읽기 활용이 학습자의 한국어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원문보기


임지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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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그림자처럼 따라 읽기’ 를 활용한 학습을 하고, 학습자의 한국어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나누어 총 2개월의 기간에 걸쳐 실험을 진행하였다.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에 대한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에 평가를 실시하고, 학습자들의 한국어 듣기에 대한 태도와 ‘그림자처럼 따라 읽기’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과 사후에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그림자처럼 따라 읽기’에 관한 연구에서 들리는 속도 그대로 모방하여 따라 읽는 학습 방법에 더해 휴지에 유의하여 의미 단위로 끊어 읽는 학습 방법을 함께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높이고자 하였다. 실험 집단에서 ‘그림자처럼 따라 읽기’를 활용한 학습을 통해 목표하고자 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듣기 자료를 그대로 모방하여 따라 읽는 연습을 통해 한국어의 개별적인 소리를 인식할 수 있는 것을 넘어서, 여러 소리가 한꺼번에 들릴 때에도 그 실제적인 소리를 인식하여 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듣기 자료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dopted a learning method, ‘shadow reading’, as a measure to improve listening comprehension and aimed to understand how the shadow reading would affect learners’ listening comprehension in Korean. In order to achieve the research goal, the study divided intermediate learners into an exp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지은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중섭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ⅵ, 7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519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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