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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거주 난민을 위한 한국어교육 연구 원문보기


김양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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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난민들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인 국내 거주 난민은 잠재적인 학습자 집단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이주민으로서 국내에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언어교육 즉, 한국어교육이 절실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거의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난민이라는 학습자 집단은 다른 이주민과 달리 특수한 이주 배경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난민에게 일반적인 학습자를 위한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국내에 거주하는 난민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난민의 특성과 기대에 알맞은 교육과정이 독립적으로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선행 작업으로 난민들의 한국어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그 집단의 특성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난민들의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fugees are people who request protection while leaving their countries due to their differences in race, religion, nationality and position as members of specific society, or political opinions. As we may know from here, refugees are people facing very special situation. Since 2001, number of refu...

주제어

#한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양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현용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ⅵ, 99 p.
키워드 한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520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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