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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품 구매 목적에 따른 미술소비자 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ypes of Art Consumers According to the Purpose of Purchasing Artworks 원문보기


정영숙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학과 문화예술행정경영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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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품은 여타의 기능적 상품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미술품만의 고유한 특성을 지닌 경험재다. 따라서 이러한 미술품의 특성에 따른 별도의 소비 유형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요구된다. 미술소비자는 미술품이 그 가치를 인정받으며 존재할 수 있는 토양이므로 미술소비자에 대한 연구는 미술품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더욱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한다. 본 연구는 미술소비자를 예술지향형․투자지향형․장식지향형․관계지향형 등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미술시장의 구성요소인 미술품․작가․거래장소․정책 등의 구매 목적에 따른 미술품 수요 차이를 분석하여 미술시장의 전문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이론적 연구와 함께 설문 조사를 병행했다. 설문조사는 설문지를 이용했다.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미술소비자 분류에 근거하여 미술품 구매고객 200명, 잠재구매고객 200명 등 400명을 2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조사했다. 미술시장 소비자 유형별 미술시장 구성 요소의 차이 가설 검증을 위해서는 이원분산분석(Two-way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racteristics of artworks are different from other functional products. Artworks are experiential goods with unique characteristics. Accordingly, a separately study needs to be conducted on consumption types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artworks. In addition, a positive attitude is required o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영숙
학위수여기관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예술학과 문화예술행정경영전공
지도교수 남상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21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569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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