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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큐레이션 플랫폼을 이용한 정보 제공이 현대미술 감상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Information Provision Through Online Curating Platform on Appreciating Contemporary Art Among Novice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0 no.3, 2017년, pp.151 - 168  

이현주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한광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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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큐레이션 플랫폼을 이용한 외현적 정보의 제공이 현대미술에 대한 일반대중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는지 알아보았다. 현대미술은 일반대중이 접근하기 난해한 장르로 여겨져 왔다. 한편, 미술 감상에 대한 연구들은 외현적인 정보의 제공이 미학적 감상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밝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작품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현대미술을 감상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았으며 감상 경험을 심리학적으로 분석한 Leder et al.(2004)의 이론적 모델에 기초하여 외현적 정보가 어떠한 인지적 처리과정을 도와주는지 분석하였다. 더 나아가 최근의 전시 트렌드를 반영하여 온라인 플랫폼 환경을 적용하였다. 실험 1에서는 작품과 설명문이 제공되었고 작품에 대한 이해도, 관람의향을 보고하였다. 실험 결과, 해설이 제시된 조건에서 작품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았다. 또한, 긴 해설이 제시된 조건에서 해설 이해도와 관람의향을 작품이해도가 완전매개하는 매개모형이 나타났다. 실험 2에서는 ARS 설문을 추가하고 온라인 큐레이션의 능동적인 조작 환경을 재현했다. 실험결과, 해설이 제공된 조건들에서 관람의향, 작품이해도가 더 높았다. 예술사적 의미, 자아성찰, 창의성 등 Leder et al.(2004) 모델의 후기 단계에 해당하는 지표들 역시 해설조건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온라인 큐레이션 환경에서의 정보전달이 일반대중의 현대미술 작품에 대한 인지적 처리와 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research aimed to demonstrate a way to enhance the aesthetic experience of the general public while appreciating contemporary art via online platform. Contemporary art is highly complicated and are avoided by the general public. Meanwhile, previous research confirmed that external informat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본적 시각 자극 분석 단계에는 어떤 요인이 포함되는가? 처리 절차의 첫 번째 단계는 기본적 시각 자극 분석(perceptual analyses)이다. 이 단계에는 색 대비, 복잡도, 균형 등 단순 시지각 요인들의 포함된다(Reber, Schwarz, & Winkielman, 2004; Reber, Winkielman, & Schwarz, 1998). 두 번째 단계는 내재적 기억 요소와의 통합(implicit memory integration)이다.
오늘날의 미술의 특징은 무엇인가? 근현대미술에 이르면 이러한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오늘날의 미술은 예술(art)과 비예술(non-art)의 경계가 모호하고 작가 개개인의 스타일만 남은 극단적 다양성이 특징이다(Leder et al., 2004).
미학적 감상 경험은 무엇이라 정의되는가? 연구자들에 따르면 사람들은 예술이라는 특수한 대상과 마주할 때 감정적 경험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을 정의하고 분류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즉, 미학적 감상 경험(aesthetic experience)이란 끊임없이 변화하는 정서적 반응과 인지적 처리 과정의 합이라고 정의된다(Leder, Belke, Oeberst, & Augustin,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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