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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이용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 중재 효과
Impact of Adolescent Life Stress and Smartphone Use on Academic Impairment: Focusing on the Effect of Parent Involvement on Adolescents' Smartphone U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590 - 599  

박남수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오하영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일상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이용 및 중독이 학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부모의 중재 효과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13~18세)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용 전반에 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오락적 목적의 스마트폰 이용 및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청소년의 학업 장애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족 간 갈등, 학업, 미래에 대한 압박감 차원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이용에 따른 학업장애를 이끈다는 것 역시 확인할 수 있었다. 부모의 중재는 그 유형에 따라 스마트폰 이용 및 중독, 학업장애 요인에 대해 서로 다른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용시간을 제한할수록 오락적 이용이 증가하고, 이용하는 앱을 제한할수록 정보적 이용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적 형태의 부모 중재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스마트폰 이용이 증가하며, 앱을 추천하는 방식의 부모 중재는 스마트폰 중독지수를 감소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adolescents' life stress and smartphone use on academic impairment an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parents involvement on smatphone use. Online survey are performed among Korean adolescents from 13 to 18 years old. The results show that entertainment use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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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2>는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부모중재가 스마트폰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를 위해 부모 중재의 네 가지 유형을 독립변인으로 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4].
  • 4%가 스마트폰 이용이 학업에 지장을 준다고 응답하였다는 조사결과에 근거한다[3]. 본 연구는 단순히 청소년의 인식만을 살피지 않고, 오락적 목적의 스마트폰 이용이 학업에 지장을 주며, 스마트폰 중독지수가 높은 청소년일수록 학업장애 수준 역시 높다는 구체적인 분석결과를 통해 사회적 논의를 뒷받침한다.
  • 그러나 부모 중재를 유형화하고, 각 유형이 스마트폰 중독과 학업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핀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이용에 있어 부모 중재의 유형을 구체화하여 자녀의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는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 아동 및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인터넷 중독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는 결과는 선행 연구에서 밝혀진 바가 있으나 (예: [19][40][41]),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를 유형화하고 스트레스의 유형과 스마트폰으로 인한 학업장애간의 연관성을 살핀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의 유해성을 중독에서 학업 문제로 확장시켜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이용에 따른 학업 문제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유형을 규명, 이에 대한 차별화된 부모 개입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이 학업장애의 원인이 될 것이라는 사회적 논의를 실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동안 스마트폰 중독이 중・고등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부작용은 스마트폰 이용의 유해성으로 꾸준히 지적되어 왔다[39].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일상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이용과 학업장애와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부모 중재 효과를 파악하였다. <연구문제 1>과 관련하여 청소년의 가족 간 갈등, 학업, 미래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한 학업장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셋째,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과 관련하여 부모 중재 변인에 주목하였다는 점에서 특이점을 갖는다. 부모의 양육 태도나 가족 기능성, 부모에 대한 애착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다수연구자에 의해 수행되어 왔다(예: [28][32][44]).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자 한다. 스마트폰 이용에 기인하는 학업 문제를 청소년이 경험하는 일상적 스트레스 차원에서 살피고, 해결 방안으로서 부모의 중재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중독, 그리고 가족기능 변인 사이에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밝힌 바 있다[6][7].
  • <연구문제 1>은 청소년의 일상생활 스트레스, 스마트폰 이용, 부모 중재가 학업장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이 경험하는 다섯 가지 유형의 스트레스와 스마트폰의 오락적 이용, 정보적 이용, 커뮤니케이션 및 스마트폰 중독지수, 그리고 네 가지 유형의 부모 중재를 독립변인으로 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스마트폰 중독에 따른 부작용의 경우, 주로 청소년의 신체 및 정신건강,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논의한다[4][5]. 이러한 연구는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요인과 유해성에 관한 이해를 돕는 기초자료가 된다. 하지만 청소년 스스로가 가장 큰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학업장애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시행된 적이 없어 이를 예방하기 위한 다차원적인 실천적 대안 제시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자 한다. 스마트폰 이용에 기인하는 학업 문제를 청소년이 경험하는 일상적 스트레스 차원에서 살피고, 해결 방안으로서 부모의 중재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선행 연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중독, 그리고 가족기능 변인 사이에 유의한 관계가 있음을 밝힌 바 있다[6][7].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중독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부모의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중재가 학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스마트폰 이용 및 중독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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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는 무엇인가? 스트레스는 “개인과 환경의 관계에서 개인이 지닌 자원 이상을 요구하는 내・외적 환경으로 인해 유발되는 부정적 정서 상태”[16][17]를 일컫는 개념으로, 대체로 학업을 포함한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설명된다. 선행연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 간 부적상관관계를 검증하여[17][18] 스트레스가 청소년의 학업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2015년 한국정보화진흥원의 발표에 따르면, 청소년이 특히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야기할 수 있는 가장 큰 문제로 무엇을 응답하였는가? 이러한 연구는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요인과 유해성에 관한 이해를 돕는 기초자료가 된다.  하지만 청소년 스스로가 가장 큰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학업장애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시행된 적이 없어 이를 예방하기 위한 다차원적인 실천적 대안 제시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는 학업을 학교 수업 적응, 학교 수업 태도, 학업 성취도 등으로 개념화하고, 스마트폰 이용이 이들 하위항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이들 연구는 스마트폰을 지나치게 이용하는 ‘스마트폰 중독’과 학업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는 데 공통점이 있다. 예컨대, 중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중독과 학업 성취 간 관계를 분석한 [8]은 스마트폰 중독이 국어, 영어, 수학 과목의 학업 성취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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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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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윤화, "어린이, 청소년 휴대폰 보유 및 이용 행태 분석," KISDISTAT Report, 제15권, 제18호, 2015. 

  3. 한국정보화진흥원, 2014년 인터넷중독 실태 조사결과, 2015. 

  4. 황경혜, 유양숙, 조옥희,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사용 정도에 따른 상지통증, 불안, 우울 및 대인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365-375, 2012. 

  5. J. K. Bae and H. M. Jeong,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factors by including functional attributes for smart phone adoption," The E-business Studies, Vol.9, pp.337-361, 2008. 

  6. 박미숙, 구자경, "중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휴대폰 중독의 관계: 가족기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제13권, 제4호, pp.2001-2015, 2012. 

  7. 김영미,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스트레스 대처가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9권, 제1호, pp.223-242, 2015. 

  8. 윤미애,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9. 이수정,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실태 및 위험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8권, 제2호, 2014. 

  10. 김혜주,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1. 박두환, 백지숙,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자 유형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적응: 스마트폰 이용 동기를 기반으로," 청소년시설환경, 제12권, 제3호, pp.37-4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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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박은혜, 강현아,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휴대전화 중독적 사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제16권, 제4호, pp.225-246, 2014. 

  15. 여성가족부, 2015 청소년백서, 2015. 

  16. R. S. Lazarus and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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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정승현, 심미영,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275-28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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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정동화,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그에 따른 불안 및 우울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의 효과," 교육문제연구, 제33호, pp.221-244, 2009. 

  23. 김명식, "청소년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우울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치료학회지, 제1권, 제2호, pp.53-67, 2009. 

  24. 김정현, 김성벽, 정인경,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75호, pp.241-269, 2014. 

  25. 이수진, 문혁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스트레스 대처가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2권, 제6호, pp.587-598, 2013. 

  26. 황승일,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7. 김효성, 서미아, "청소년의 부모애착 및 가족식사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27권, 제3호, pp.101-111, 2014. 

  28. 오현희, 김현진, "중고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애착과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가족의사소통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제25권, 제4호, pp.35-57, 2014. 

  29. 신현숙, 구본용,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적응과의 관계," 청소년 상담연구, 제9권, 제1호, pp.189-22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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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고재수, "가족기능성과 학교적응유연성의 관계에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p.140-15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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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이숙정, 전소현,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부모 중재효과,"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6호, pp.289-32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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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정진영, 하정희, "일상적 스트레스와 정서표현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가족과 상담, 제3권, 제1호, pp.61-77, 2013. 

  43. 이영선 외,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인식 연구: 중고생 이용자의 FGI를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제21권, 제1호, pp.43-66, 2013. 

  44. 문두식, 최은실,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2권, 제1호, pp.213-236, 2015. 

  45. 김진호, 홍세희, 추병대, "경영학 연구에서의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용: 문헌연구와 비판," 경영학연구, 제36권, 제4호, pp.897-923, 2007. 

  46.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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