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청소년기 공감능력이 학교생활적응과 학교폭력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ympathizing ability in adolescence on school life adaptation and school violence attitude 원문보기


박찬경 (광운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공감능력이 학교생활적응과 학교폭력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감능력, 학교생활적응, 학교폭력태도의 차이는 어떠한지를 살펴보았으며, 공감능력이 학교생활적응과 학교폭력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공감능력이 학교폭력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감능력, 학교생활적응, 학교폭력태도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른 공감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하여 공감능력이 높았다.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과 학교 폭력태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학업성적에 따른 공감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학업성적이 상위권인 학생들과 중위권인 학생들이 학업성적이 하위권인 학생들에 비하여 공감능력이 높았다. 또한 학업성적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업성적이 상위권인 학생들과 중위권인 학생들이 학업성적이 하위권인 학생들에 비하여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하고 있었다. 학업성적에 따른 학교폭력태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가족과의 일일 평균 대화시간에 따른 공감능력과 학교폭력태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학교생활적응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가족과의 일일 평균 대화시간이 3시간 이상인 학생들이 가족과의 일일 평균 대화시간이 30분 미만인 학생들에 비하여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하고 있었다. 둘째, 공감능력이 학교생활적응 및 학교폭력태도와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공감능력과 학교생활적응은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었으며, 공감능력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적응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또한 공감능력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sympathizing ability on school life adaptation and school violence attitude. For the purpose, investigated were difference among the sympathizing ability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school life adaptation 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찬경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조남억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i, 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612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