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 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 중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 중 처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B시에 소재한 두 개의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50명으로서 실험집단 25명(남아: 15명, 여아: 10명)과 통제집단 25명(남아: 14명, 여아: 11명)이다. 실험 집단 유아는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3년 4월 10일부터 2013년 7월 12일까지 14주 동안 총 14회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김명숙, 2012; 김미란, 2010; 이하늘, 2011; 전예화, 제미경, 2012)에서 사용한 녹색소비행동 검사 설문지를 유아의 수준에 적합하도록 수정ㆍ보완한 것이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 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 중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 중 처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B시에 소재한 두 개의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50명으로서 실험집단 25명(남아: 15명, 여아: 10명)과 통제집단 25명(남아: 14명, 여아: 11명)이다. 실험 집단 유아는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3년 4월 10일부터 2013년 7월 12일까지 14주 동안 총 14회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김명숙, 2012; 김미란, 2010; 이하늘, 2011; 전예화, 제미경, 2012)에서 사용한 녹색소비행동 검사 설문지를 유아의 수준에 적합하도록 수정ㆍ보완한 것이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녹색소비행동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001). 즉,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은 유아의 녹색소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에서 자원 재활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녹색소비 구매행동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 .001). 즉,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에서 자원 재활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녹색소비 사용행동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p> .05). 즉,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 사용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치원에서 자원 재활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녹색소비 처분행동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 .001). 즉,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 처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 중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 중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행동 중 처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B시에 소재한 두 개의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50명으로서 실험집단 25명(남아: 15명, 여아: 10명)과 통제집단 25명(남아: 14명, 여아: 11명)이다. 실험 집단 유아는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3년 4월 10일부터 2013년 7월 12일까지 14주 동안 총 14회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선행연구(김명숙, 2012; 김미란, 2010; 이하늘, 2011; 전예화, 제미경, 2012)에서 사용한 녹색소비행동 검사 설문지를 유아의 수준에 적합하도록 수정ㆍ보완한 것이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녹색소비행동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001). 즉,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은 유아의 녹색소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에서 자원 재활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녹색소비 구매행동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 .001). 즉,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에서 자원 재활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녹색소비 사용행동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p> .05). 즉,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 사용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치원에서 자원 재활용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녹색소비 처분행동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 .001). 즉, 유치원에서의 자원 재활용 활동이 유아의 녹색소비 처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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