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 전략 활용 수업이 중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혜린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도한 교육열과 입시 위주의 파행적 교육 상황 속에서 우리 학생들은 학습 동기부족, 낮은 학업 성취도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의 스트레스 조절과 학업 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과 수업 방안은 무엇일까?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학생들에게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함양시켜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학습자가 자신의 학업적 능력에 대해 가지는 주관적 신념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 동기 변인일 뿐만 아니라 학업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정신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중요한 내적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적 ...

주제어

#메타인지 메타인지 전략 학업적 자기효능감 사회과 고급사고력 metacognition metacognition strategy academic self-efficacy higher order thinking in social studies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왕배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109 p.
키워드 메타인지 메타인지 전략 학업적 자기효능감 사회과 고급사고력 metacognition metacognition strategy academic self-efficacy higher order thinking in social studies educ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816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