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 영향요인분석
Factors related to th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etacogni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523 - 532  

서유진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배주연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이주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김모임 간호학 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메타인지는 학습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목표 및 계획을 수립하고 평가해 나가는 인지의 결과물로써 간호사의 임상적 역량 중에 핵심역량이다.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함이다. 2017년 8월 15일부터 10월 19일까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간호대학의 205명 대학생에게 메타인지, 자기주도 학습능력, 그릿, 학습환경, 학습유형에 대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2.0 program를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메타인지는 자기주도 학습능력, 그릿 및 학습환경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그릿은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그릿을 높여 문제해결을 위한 목표설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메타인지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tacognition is a core element for nurses' clinical competency as a result of the learner's development and evaluate goals and plans for problem solving. The study aimed to analyze factors related to metacognition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205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from Augu...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Y-2017-0022)을 받았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8월 15일부터 10월 19일까지 자료 수집을 하였다. 각 대학교 간호대학 학장에게 자료조사에 대한 허락을 받은 후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자가 연구 시작 전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등을 설명한 후 자발적으로 동의를 한 대상자에 한하여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았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학생의 메타인지와 관련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 자기주도 학습능력, 그릿을 영향요인으로 확인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를 높이기 위한 교육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역량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찾기 위한 선행 작업으로 기존에 메타인지역량과 관련이 있다고 밝혀진 변수들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메타인지의 정도를 파악하고 메타인지, 자기주도 학습능력, 그릿, 학습환경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 본 연구의 의의는 간호대학생들의 메타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서 메타인지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방법을 찾고자 시도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기존의 메타인지에 관련이 있다고 밝혀진 변수들의 영향력을 파악하고 이를 학습유형에 따라서도 함께 분석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인지란? 메타인지는 문제해결중심의 교육이 심리학 및 교육학 분야에서 부각되면서 관심이 높아진 개념으로 자신의 인지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목표 및 계획을 수립하고 평가해 나가는 인지의 결과물, 인지에 대한 성찰 (reflection about cognition)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3]. 다시 말해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내가 하는 행동으로 인해 어떠한 결과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아는 능력이다. 메타인지의 향상을 위해서는 학습자는 대상자에게 제공한 중재를 포함한 전반적 수행에 대하여 스스로 성찰하고 평가가 필요하다[4].
보건 의료 분야에서 메타인지(meta-cognition)가 핵심 역량으로 대두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접어들면서 헬스케어 패러다임은 생체공학과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을 통하여 변화하면서 질병 발생에 대한 예측과 환자 개인맞춤형 케어가 강조되었다. 보건의료 전공분야의 대학에서는 기초문해 (foundation skills), 인성자질 (character qualities) 메타인지(meta-cognition) 등이 핵심역량으로 요구되고 있다[1,2].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다시 말해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내가 하는 행동으로 인해 어떠한 결과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아는 능력이다. 메타인지의 향상을 위해서는 학습자는 대상자에게 제공한 중재를 포함한 전반적 수행에 대하여 스스로 성찰하고 평가가 필요하다[4]. 간호대상자의 문제는 단순한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복합적 문제로 나타나므로, 간호사의 즉각적인 임상판단능력은 대상자의 건강문제해결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World Economic forum. (2015). New vision for education: Unlocking the potential of technology. World Economic Forum. 

  2. S. Y. Lee. (2017). Educational psychology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3(1), 231-260. 

  3. J. H. Flavell. (1987). Speculations about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metacognition. Metacognition, motivation and understanding.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 P. Benner. (2012). Educating nurses: A call for radical transformation-how far have we com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1(4), 183-184. DOI: 10.3928/01484834-20120402-01 

  5. E. J. Choi. (2016). Relationships between metacogn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debriefing experience in Simulation as Problem-Based Learning (S-PBL).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 459-469. DOI: 10.5392/JKCA.2016.16.01.459 

  6. Y. J. Oh & H. Y. Kang. (2013). Metacognition, learning flow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imulation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3), 239-247. DOI: 10.7739/jkafn.2013.20.3.239 

  7. M. Y. Cho & M. O. Chae. (2014). Impa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513-522. DOI: 10.5977/jkasne.2014.20.4.513 

  8. C. A. Wolters & M. Hussain. (2015). Investigating grit and its relations with college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Metacognition and Learning, 10(3), 293-311. DOI:10.1007/s11409-014-9128-9G. 

  9. S. J. Lee, Y. K. Chang, H. N. Lee & K. Y. Park.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0. M. S. Kwon. (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89-396. 

  11. J. J. Yang & M. Y. Park. (2004).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2), 271-277. 

  12. A. L. Duckworth & P. D. Quinn.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 166-174. DOI: 10.1080/00223890802634290 

  13. J. Y. Jeong et al. (2019). The Influence of grit on turnover intention of university hospital nurses: The mediating effect of job involv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9(2), 181-190. DOI: 10.4040/jkan.2019.49.2.181 

  14. A. L. Duckworth & J. J. Gross. (2014). Self-control and grit: Related but separable determinants of succes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3(5), 319-325. 

  15. N. Shechtman, A. H. DeBarger, C. Dornsife, S. Rosier & L. Yarnall. (2013). Promoting grit, tenacity, and perseverance: Critical factors for success in the 21st century.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1-107. 

  16. S. Arslan, A. Akin & N. Citemel. (2013). The predictive role of grit on metacognition in Turkish university student., Studia Psychologica, 55(4), 311-320. 

  17. J. I. Choi, S. H. Yaeu, K. C. Shim & K. H.(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Learning Environment and their Meta-cognition. Secondary Institute of Education, 60(1), 51-82. 

  18. B. J. Fraser, C. J. McRobbie & D. Fisher. (1996). Development, validation and use of personal and class forms of a new classroom environment questionnaire. In Proceedings Western Australian Institute for educational research forum. 

  19. M. H. Kang, Y. H. Song & S. H. Park. (2008). Relationships among Metacognition, Flow, Interaction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Web-based Problem Base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12, 293-315. 

  20. J. H. Kim & M. K. Park. (2018).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ing Flow on in Self-Regulated Learning : Mediating Effect of Metacogni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tey, 9(2), 349-357. DOI:10.15207/JKCS.2018.9.2.349 

  21. K. K. Cho, B. Marjadi, V. Langendyk & W. Hu. (2017). The self-regulated learning of medical students in the clinical environment-a scoping review. BMC medical education, 17(1), 112. 

  22. M. Y. Jho. (2015). Metacogniton, learning style, locus of control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6), 3391-3405 

  23.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 A. G. Lan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 41, 1149-1160. DOI:10.3758/BRM.41.4.1149 

  24. Y. M. Kim. (2011).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flow on learning performance in distribution and logistics education by e-Learning. The Business Studies, 90(2), 27-47. 

  25. N. S. Seo, S. J. Woo & Y. J. Ha. (2005).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otiv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9), 11-19. DOI: 10.14400/JDC.2015.13.9.11 

  26. P. R. Pintrich, D. A. Smith, T. Garcia & W. J. McKeachie. (1991).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Washington :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27. Y. R. Chung & S. O. Kim. (2012). Analysis of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perceptions of the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in science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6(1), 125-144. 

  28. S. R. Lee & Y. W. Son. (2013). What predicts outstanding academic performance? - Carefully planned practice and Grit.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0(3), 349-366. 

  29. N. Y. Kim. (2009).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motivation, program, organizational support, interaction, flow and learning outcome in cyber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Ewha university, Seoul. 

  30. D. A. Kolb. (1985). Learning Style Inventory. Boston : McBer & Company. 

  31. I. S. Seo, H. E. Park & J. Y. Kim. (2016). Impact of self-leadership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6), 3423-3436. 

  32. H. J. Wang, S. A. Jung, H. E. Park, H. S. Yoo, Y. H. Bae & J. Y. Kim. (2016). The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619-627. DOI: 10.5762/kais.2016.17.9.619 

  33. M. Y. Jho. (2016). Effects of writing reflective journal on meta-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aking fundamental nursing skills course applying blend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23(4), 430-439. DOI: 10.7739/jkafn.2016.23.4.430 

  34. H. M. Son, Y. K. Hong & Y. H. Kim. (2019). Career exploration process of nursing student in clinical practice : A voyage to find the authentic nurse of pre-registratio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25(1), 69-82. DOI: 10.5977/jkasne.2019.25.1.69 

  35. M. S. Kim. (2019). Influence of metacogn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5(2), 146-155. DOI: 10.11111/jkana.2019.25.2.146 

  36. M. S. Kim & S. Y. Yun. (2015). Factors influencing flow state of cooperative learning among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0), 397-403. DOI: 10.14400/JDC.2015.13.10.397 

  37. K. M. Anderson, P. DesLauriers, C. H. Horvath M. Slota & J. N. Farley. (2017). From metacognition to practice cognition: The DNP e-Portfolio to promote integrated learn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6(8), 497-500. DOI:10.3928/01484834-20170712-09 

  38. T. Duangnamol, T. Supnithi, G. Srijuntongsiri & M. Ikeda. (2018). Computer-supported meta-reflective learning model via mathematical word problem learning for training metacognition. Research and Practice in Technology Enhanced Learning, 13(1), 14. DOI: 10.1186/s41039-018-0080-1 

  39. M. O. Lee, S. Y. Kim & M. Y. Lee. (2015). The influence of autonomy support and self-determined motivation on learning outcomes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8), 5223-5231. DOI: 10.5762/KAIS.2015.16.8.5223 

  40. S. W. Choi, P. S. Kim, J. Y. Park, M. Y. Kim, K. T. Jeon & M. K. Jeon. (2017). The Effects of the Playing School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gnitive and Metacognitive Strateg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3(4), 943-971. DOI: 10.17232/KSET.33.4.943 

  41. J. H. Choi & J. H. Jeong. (2011). The effect of readiness to self-directed learning on nursing practice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7(1), 16-26. 

  42. J. H. Lee & J. S. Lee.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of gifted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 - determined motivation.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7(1), 89-1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