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메타인지,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Program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etacogn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a Nursing Stud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0, 2015년, pp.6832 - 6838  

채명옥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교육이 자기주도 학습능력, 메타인지,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시뮬레이션 교육은 청주시 소재 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88명을 대상으로 팀별 사전토의, 팀 시뮬레이션, 디브리핑으로 구성되어 12주간 운영되었다. 사전 자료 수집은 2014년 10월 8일에, 사후 자료 수집은 12주간 시뮬레이션 교육이 종료된 후 2014년 12월 8일에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교육 후 자기주도 학습능력(t=4.270, p<.001), 메타인지(t=4.435, p<.001)는 교육 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고, 임상수행능력은 교육 전보다 상승하긴 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진 않았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메타인지,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보다 체계적인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program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etacogn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88 students enrolling in the simulation-based practice. Simulation-based program included team based p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4학년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교육이 자기주도 학습능력, 메타인지,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설계 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교육 후 자기주도 학습능력, 메타인지, 임상수행능력의 변화를 파악하고 그 결과에 따라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을 좀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개발 및 운영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 4학년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메타인지,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대상자에게 시뮬레이션 교육 후 자기주도 학습능력, 메타인지의 평균 점수는 교육 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고, 임상수행능력은 교육 전보다 상승하긴 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진 않았다.
  • 이에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메타인지,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시뮬레이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또한, 메타인지는 학습과정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사고과정을 인식함으로써 학습의 전 과정을 계획, 점검, 조절하는 것으로 정의된다[11]. 학습자의 메타인지는 문제해결과정에서 전반적인 인지활동을 주도하는 주요 요인으로[12], 간호사 업무수행의 기반이 되는 문제해결능력이 시뮬레이션 학습에 의해 향상된다는 선행연구가 이를 지지하여[1,13] 시뮬레이션을 기반 한 교육이 메타인지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론으로 학습한 내용과 임상실습으로 경험한 내용을 통합하여 임상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다[1]. 간호교육에서는 이러한 간호사로서의 역량 향상을 위해 간호교육인증에서 성과 중심 교육 체제를 강조하고 있고[2], 더구나 환자 안전에 대한 강조로 관찰이 주가 되면서 다양하고 복잡한 환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임상간호 핵심능력을 갖추도록 임상실습을 운영하는데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현재 실정을[3,4] 보완하기 위해, 실제 임상과 유사한 환경을 구축하여 시뮬레이션 실습을 운영하고 있다[5].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으로 어떤 것을 보완할 수 있는가?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론으로 학습한 내용과 임상실습으로 경험한 내용을 통합하여 임상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다[1]. 간호교육에서는 이러한 간호사로서의 역량 향상을 위해 간호교육인증에서 성과 중심 교육 체제를 강조하고 있고[2], 더구나 환자 안전에 대한 강조로 관찰이 주가 되면서 다양하고 복잡한 환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임상간호 핵심능력을 갖추도록 임상실습을 운영하는데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현재 실정을[3,4] 보완하기 위해, 실제 임상과 유사한 환경을 구축하여 시뮬레이션 실습을 운영하고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W. S. Lee, K. C. Cho, S. H. Yang, Y. S. Roh, G. Y. Le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6, No.1, pp.64-72, 2009. 

  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Purpose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2012 Available From: http://kabon.or.kr/eng/kabon02/index.php (accessed December 3, 2012). 

  3. Y. S. Roh, E. S. Cho, W. S. Lee, "Analysis of main instructional design factors for simulation integrated PBL nursing cours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6, No.1, pp.125-143, 2010. 

  4. Y. A. Song, Y. J. Son,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education for core skill of maternity nursing",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ol.16, No.1, pp.37-44, 2013. 

  5. A. Lathrop, B. Winningham, L. VandeVusse, "Simulation-based learning for midwives: background and pilot implementation", Journal of Midwifery & Women's Health, Vol.52, No.5, pp.492-498, 2007. DOI: http://dx.doi.org/10.1016/j.jmwh.2007.03.018 

  6. P. R. Jeffries,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on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26, No.1, pp.96-103, 2005. 

  7. G. Kocaman, A. Dicle, A. L. Ugur,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level of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a problem-ba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8, No.5, pp.286-290, 2009. 

  8. J. H. Choi, J. H. Jeong, "The effect of readiness to self-directed learning on nursing practice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7, No.1, pp.16-26, 2011. 

  9. M. R. Song, E. M. Kim, S. J. Yu, "Aanalysis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12, No.6, pp.390-401,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6.390 

  10. M. Y. Jho, M. O. Chae, "Impa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4, pp.513-522,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513 

  11. 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cia, W. J., M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Washington, DC: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 1991. 

  12. M. H. Kang, Y. H. Song, S. H. Park, "Relationships among metacognition, flow, interaction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web-based problem base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Vol.12, No.1, pp.293-315, 2008. 

  13. H. R. Kim, E. Y. Choi, H. Y. Kang, "Simulation module development and team competency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8, No.1, pp.392-400, 2011. 

  14. C. M. Lee, H. S. So, Y. K. Kim, J. E, Kim, M. J. An, "The effects of high 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in nursing students: A a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14, No.10, pp.850-861,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50 

  15. M. S. Lee, S. W. Hahn,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2, pp.226-234, 2011. 

  16.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2003. 

  17. W. M. Yi, Effect of metacognition and flow level in learning through educational computer game on problem solv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004. 

  18. P. M. Schwirian,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nurse: a multidimensional approach", Nursing Research, Vol.27, No.6, pp.347-351, 1978. DOI: http://dx.doi.org/10.1097/00006199-197811000-00004 

  19. W. H. Lee, C. J. Kim, J. S. Yoo, H.K. Hur, K. S. Kim, S. M. Lim,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Journal Nursing Science, Vol.13, No.1, pp.17-29, 1990. 

  20. M. S.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5. 

  21. H. Y. Jun, Y. I. Cho, K. E. Park, J. M. Kim, "Effect of human patient simulator-based educa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ollective efficac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12, No.5, pp.293-302,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5.293 

  22. Y. I. Han, "Effects of nursing simulation-based practice education on learning outcomes and classes experi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8, No.1, pp.135-150, 2014. DOI: http://dx.doi.org/10.12811/kshsm.2014.8.1.135 

  23. H. J. Choi, "The effects of PBL on the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Vol.34, No.5, pp.712-721, 2004. 

  24. Y. J. Oh, H. Y. Kang, "Metacognition, learning flow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imulation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0, No.3, pp.239-247, 2013.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3.20.3.239 

  25. B. J. Zimmerman, D. H. Schunk,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Springer Verlag, 1989. DOI: http://dx.doi.org/10.1007/978-1-4612-3618-4 

  26. S. O. Kim, S. Y. Pak,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ir Learning Styl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13, No.11, pp.1046-1057,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1.104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