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0, 2015년, pp.6832 - 683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program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etacogn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were 88 students enrolling in the simulation-based practice. Simulation-based program included team based pr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 또한, 메타인지는 학습과정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사고과정을 인식함으로써 학습의 전 과정을 계획, 점검, 조절하는 것으로 정의된다[11]. 학습자의 메타인지는 문제해결과정에서 전반적인 인지활동을 주도하는 주요 요인으로[12], 간호사 업무수행의 기반이 되는 문제해결능력이 시뮬레이션 학습에 의해 향상된다는 선행연구가 이를 지지하여[1,13] 시뮬레이션을 기반 한 교육이 메타인지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론으로 학습한 내용과 임상실습으로 경험한 내용을 통합하여 임상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다[1]. 간호교육에서는 이러한 간호사로서의 역량 향상을 위해 간호교육인증에서 성과 중심 교육 체제를 강조하고 있고[2], 더구나 환자 안전에 대한 강조로 관찰이 주가 되면서 다양하고 복잡한 환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임상간호 핵심능력을 갖추도록 임상실습을 운영하는데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현재 실정을[3,4] 보완하기 위해, 실제 임상과 유사한 환경을 구축하여 시뮬레이션 실습을 운영하고 있다[5]. | |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으로 어떤 것을 보완할 수 있는가? |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론으로 학습한 내용과 임상실습으로 경험한 내용을 통합하여 임상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다[1]. 간호교육에서는 이러한 간호사로서의 역량 향상을 위해 간호교육인증에서 성과 중심 교육 체제를 강조하고 있고[2], 더구나 환자 안전에 대한 강조로 관찰이 주가 되면서 다양하고 복잡한 환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임상간호 핵심능력을 갖추도록 임상실습을 운영하는데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현재 실정을[3,4] 보완하기 위해, 실제 임상과 유사한 환경을 구축하여 시뮬레이션 실습을 운영하고 있다[5]. |
W. S. Lee, K. C. Cho, S. H. Yang, Y. S. Roh, G. Y. Le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6, No.1, pp.64-72, 2009.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Purpose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2012 Available From: http://kabon.or.kr/eng/kabon02/index.php (accessed December 3, 2012).
Y. S. Roh, E. S. Cho, W. S. Lee, "Analysis of main instructional design factors for simulation integrated PBL nursing cours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6, No.1, pp.125-143, 2010.
Y. A. Song, Y. J. Son,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education for core skill of maternity nursing",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ol.16, No.1, pp.37-44, 2013.
A. Lathrop, B. Winningham, L. VandeVusse, "Simulation-based learning for midwives: background and pilot implementation", Journal of Midwifery & Women's Health, Vol.52, No.5, pp.492-498, 2007. DOI: http://dx.doi.org/10.1016/j.jmwh.2007.03.018
P. R. Jeffries,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on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26, No.1, pp.96-103, 2005.
G. Kocaman, A. Dicle, A. L. Ugur, "A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level of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a problem-ba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8, No.5, pp.286-290, 2009.
J. H. Choi, J. H. Jeong, "The effect of readiness to self-directed learning on nursing practice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7, No.1, pp.16-26, 2011.
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cia, W. J., M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Washington, DC: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 1991.
M. H. Kang, Y. H. Song, S. H. Park, "Relationships among metacognition, flow, interaction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web-based problem based learning", Journal of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Vol.12, No.1, pp.293-315, 2008.
H. R. Kim, E. Y. Choi, H. Y. Kang, "Simulation module development and team competency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8, No.1, pp.392-400, 2011.
C. M. Lee, H. S. So, Y. K. Kim, J. E, Kim, M. J. An, "The effects of high 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in nursing students: A a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14, No.10, pp.850-861,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50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e, 2003.
W. M. Yi, Effect of metacognition and flow level in learning through educational computer game on problem solv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004.
P. M. Schwirian,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nurse: a multidimensional approach", Nursing Research, Vol.27, No.6, pp.347-351, 1978. DOI: http://dx.doi.org/10.1097/00006199-197811000-00004
W. H. Lee, C. J. Kim, J. S. Yoo, H.K. Hur, K. S. Kim, S. M. Lim,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Journal Nursing Science, Vol.13, No.1, pp.17-29, 1990.
M. S.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5.
B. J. Zimmerman, D. H. Schunk,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Springer Verlag, 1989. DOI: http://dx.doi.org/10.1007/978-1-4612-3618-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