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호텔기업의 변혁적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이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An Impa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Hotel Enterprises원문보기
호텔기업은 국제화, 정보화 사회가 가속화 되면서 치열한 경쟁 상황에 놓여 있으며 경영 환경 변화과정에 따라 경쟁에서 실패할 경우 성과 부분에 지대한 영향을 받게 된다. 시대적인 흐름 속에서 호텔기업은 경쟁 환경에서 노출될 수밖에 없기에 변화를 주도하는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지금까지 호텔분야에 있어서 변혁적 리더십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는 일부 분야에 한정되어 이루어진 실정이어서 종사자들의 변혁적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변혁적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시키고 기업의 성과와 더불어 조직의 이익 증대를 가져다주는 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
호텔기업은 국제화, 정보화 사회가 가속화 되면서 치열한 경쟁 상황에 놓여 있으며 경영 환경 변화과정에 따라 경쟁에서 실패할 경우 성과 부분에 지대한 영향을 받게 된다. 시대적인 흐름 속에서 호텔기업은 경쟁 환경에서 노출될 수밖에 없기에 변화를 주도하는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지금까지 호텔분야에 있어서 변혁적 리더십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는 일부 분야에 한정되어 이루어진 실정이어서 종사자들의 변혁적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변혁적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시키고 기업의 성과와 더불어 조직의 이익 증대를 가져다주는 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 그리고 직무만족 뿐만 아니라 종업원의 사기 및 복지 등에도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선행연구들의 연구결과를 호텔기업의 경영성과 측면으로 적용시켜 한 단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국내 호텔기업이 경쟁력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변혁적 리더십 및 사회적 책임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기업이미지와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을 위한 다양한 측면에서 호텔조직의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14년 1월 20일 부터 2014년 2월 20일 까지 정하고, 공간적 범위는 서울 지역에 위치한 특급 호텔의 부장급 이하 직원들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설문문항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각 변수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SPSS를 활용ㆍ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AMOS 20.0으로 사용하여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 요인 중 영감적 동기부여와 지적 자극 요인은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카리스마와 개별적 동기부여는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서 변혁적 리더십을 적극적으로 지향하면서 강력한 리더십보다는 부하직원의 직무 동기부여를 명확하고 의미 있게 시켜주는 상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또한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서 기업우수성 이미지 강화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기업에 대한 종사원의 기대에 기초하여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목표 기업이미지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이미지 달성을 위해 일관된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둘째,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박애주의적 책임은 기업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법적인 책임은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호텔기업의 조직원들은 기업이미지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인 중 상대적 영향 정도에 대하여 박애주의적 책임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다음으로 윤리적 책임, 경제적 책임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을 경영하고 경제적 활동을 수행하는데 반드시 지켜야 할 제도적, 규범적 책임을 의미하는 법률적 책임은 호텔기업이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그 외의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그리고 박애주의적 책임은 호텔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여 사회적 책임활동을 실행해야 함을 시사해주고 있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 요인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개별적 동기부여, 지적 자극에 따른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의 영향을 검증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 요인의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개별적 동기부여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적 자극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개별적 동기부여, 지적 자극 요인 모두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검증 결과로 볼 때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하여 애착을 느끼고 도덕적 의무감이나 회사에 충직해야 한다는 내재적 규범체계를 높일 수 있는 것은 변혁적 리더십의 이상적 영향력과 지적자극임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호텔기업의 종사원들에 대한 이해와 기대, 그리고 그들의 능력을 인정함으로써 상호 신뢰가 향상되고, 이를 통해 종사원들은 리더가 제시하는 비전과 목표를 지지하게 됨으로써 그러한 결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박애주의적 책임은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법적인 책임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전개할수록 종사원의 조직 몰입 수준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이행이 사회로부터 긍정적 인식을 얻음으로써 구성원들에게 조직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형성되어 결과적으로 조직에 대한 구성원의 심리적 애착 정도를 나타낼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사회적 책임활동의 이행은 사회로부터 긍정적 인식을 얻음으로써 대외이미지를 개선함과 동시에 구성원들에게 자부심과 자긍심을 갖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다섯째, 기업이미지는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외부에서 평가하는 기업이미지가 종사원들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결과는 호텔기업이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조직원들이 느끼는 기업이미지가 긍정적으로 구축되어 조직원들의 자긍심이 높아지고, 조직원들의 자긍심이 높아짐에 따라 직무나 직무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심리상태인 직무만족과 더불어 조직의 목적 및 성과달성에 부합되는 행동을 취하고 조직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려는 적극적인 태도와 의지인 조직몰입에 대하여 조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섯째, 변혁적 리더십이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미지를 경유하는 경로를 통한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간접효과가 부정적이며 전체 인과효과는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을 볼 때 변혁적 리더십이나 사회적 책임이 조직시민행동과 영향을 갖는 관계임을 명확히 해주고 있지만, 상호 부정적인 요인이 있음을 암시하는 결과이다. 따라서 단순한 변혁적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만으로는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어려우므로 보다 혁신적이고 적극적인 의미의 변혁적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 활동이 되어야만 조직시민행동이 높게 형성 된다는 사실을 볼 수 있다. 따라서 호텔기업은 주요업무가 시스템화, 표준화 되어있는 일반 기업과 달리 호텔기업은 그 특성상 각 상황별 대응방법과 업무 수행과정이 달라 해당 담당자의 인적서비스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에 강력한 리더십보다는 부하직원의 직무 동기부여를 명확하고 의미 있게 시켜주는 상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기업의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활동요인을 기업 이미지에 적용하여 향후 조직의 성과 측면인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분석 연구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의 항목을 변혁적 리더십만으로 제한하여 연구하였으며, 이는 기업이미지에 차별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각 호텔기업별 변혁적 리더십 하위요인을 선별하고 다양하고 실증적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길 기대한다.
호텔기업은 국제화, 정보화 사회가 가속화 되면서 치열한 경쟁 상황에 놓여 있으며 경영 환경 변화과정에 따라 경쟁에서 실패할 경우 성과 부분에 지대한 영향을 받게 된다. 시대적인 흐름 속에서 호텔기업은 경쟁 환경에서 노출될 수밖에 없기에 변화를 주도하는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지금까지 호텔분야에 있어서 변혁적 리더십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는 일부 분야에 한정되어 이루어진 실정이어서 종사자들의 변혁적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변혁적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시키고 기업의 성과와 더불어 조직의 이익 증대를 가져다주는 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 그리고 직무만족 뿐만 아니라 종업원의 사기 및 복지 등에도 높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선행연구들의 연구결과를 호텔기업의 경영성과 측면으로 적용시켜 한 단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국내 호텔기업이 경쟁력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변혁적 리더십 및 사회적 책임의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기업이미지와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을 위한 다양한 측면에서 호텔조직의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14년 1월 20일 부터 2014년 2월 20일 까지 정하고, 공간적 범위는 서울 지역에 위치한 특급 호텔의 부장급 이하 직원들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설문문항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각 변수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SPSS를 활용ㆍ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AMOS 20.0으로 사용하여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 요인 중 영감적 동기부여와 지적 자극 요인은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카리스마와 개별적 동기부여는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서 변혁적 리더십을 적극적으로 지향하면서 강력한 리더십보다는 부하직원의 직무 동기부여를 명확하고 의미 있게 시켜주는 상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또한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서 기업우수성 이미지 강화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기업에 대한 종사원의 기대에 기초하여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목표 기업이미지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이미지 달성을 위해 일관된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둘째,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박애주의적 책임은 기업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법적인 책임은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호텔기업의 조직원들은 기업이미지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인 중 상대적 영향 정도에 대하여 박애주의적 책임을 가장 선호하였으며 다음으로 윤리적 책임, 경제적 책임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을 경영하고 경제적 활동을 수행하는데 반드시 지켜야 할 제도적, 규범적 책임을 의미하는 법률적 책임은 호텔기업이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그 외의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그리고 박애주의적 책임은 호텔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여 사회적 책임활동을 실행해야 함을 시사해주고 있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 요인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개별적 동기부여, 지적 자극에 따른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의 영향을 검증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 요인의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개별적 동기부여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적 자극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개별적 동기부여, 지적 자극 요인 모두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검증 결과로 볼 때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하여 애착을 느끼고 도덕적 의무감이나 회사에 충직해야 한다는 내재적 규범체계를 높일 수 있는 것은 변혁적 리더십의 이상적 영향력과 지적자극임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호텔기업의 종사원들에 대한 이해와 기대, 그리고 그들의 능력을 인정함으로써 상호 신뢰가 향상되고, 이를 통해 종사원들은 리더가 제시하는 비전과 목표를 지지하게 됨으로써 그러한 결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박애주의적 책임은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법적인 책임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전개할수록 종사원의 조직 몰입 수준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이행이 사회로부터 긍정적 인식을 얻음으로써 구성원들에게 조직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형성되어 결과적으로 조직에 대한 구성원의 심리적 애착 정도를 나타낼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사회적 책임활동의 이행은 사회로부터 긍정적 인식을 얻음으로써 대외이미지를 개선함과 동시에 구성원들에게 자부심과 자긍심을 갖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다섯째, 기업이미지는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외부에서 평가하는 기업이미지가 종사원들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결과는 호텔기업이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조직원들이 느끼는 기업이미지가 긍정적으로 구축되어 조직원들의 자긍심이 높아지고, 조직원들의 자긍심이 높아짐에 따라 직무나 직무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심리상태인 직무만족과 더불어 조직의 목적 및 성과달성에 부합되는 행동을 취하고 조직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려는 적극적인 태도와 의지인 조직몰입에 대하여 조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섯째, 변혁적 리더십이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미지를 경유하는 경로를 통한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간접효과가 부정적이며 전체 인과효과는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을 볼 때 변혁적 리더십이나 사회적 책임이 조직시민행동과 영향을 갖는 관계임을 명확히 해주고 있지만, 상호 부정적인 요인이 있음을 암시하는 결과이다. 따라서 단순한 변혁적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만으로는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어려우므로 보다 혁신적이고 적극적인 의미의 변혁적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 활동이 되어야만 조직시민행동이 높게 형성 된다는 사실을 볼 수 있다. 따라서 호텔기업은 주요업무가 시스템화, 표준화 되어있는 일반 기업과 달리 호텔기업은 그 특성상 각 상황별 대응방법과 업무 수행과정이 달라 해당 담당자의 인적서비스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에 강력한 리더십보다는 부하직원의 직무 동기부여를 명확하고 의미 있게 시켜주는 상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기업의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활동요인을 기업 이미지에 적용하여 향후 조직의 성과 측면인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분석 연구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의 항목을 변혁적 리더십만으로 제한하여 연구하였으며, 이는 기업이미지에 차별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각 호텔기업별 변혁적 리더십 하위요인을 선별하고 다양하고 실증적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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