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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들이 인식하는 부자의 명품소비 원문보기


전혜원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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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에게는 부자에 대한 역설적인 심리가 있다. 마음 속 한 켠에는 부자가 되고 싶은 소망이 있으면서도 현실 속 부자들의 소비 생활에 대해서는 허영이나 사치라 표현하기도 하고 과소비를 조장한다면서 부정적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이처럼 부자를 부정적으로 보면서 부자가 되고 싶어하고, 그러나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체념하면서 스스로 우울한 마음을 보상하고자 하는 한국인의 심리가 가장 잘 드러나는 소비가 바로 럭셔리 소비이다. 일반적으로 ‘명품소비’라 지칭되는 행동이다. 우리나라의 명품열풍은 부자가 아닌, 부자이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구체적인 ...

주제어

#명품소비  #부자의 소비  #부자의 소비 인식  #부자의 명품 소비 인식  #인식유형  #주관성  #Q 방법론  #luxury consumption  #the perception on the rich people's consumption  #the perception of the rich peoples' luxury consumption  #Q-methodolog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혜원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심리학과
지도교수 황상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134장
키워드 명품소비, 부자의 소비, 부자의 소비 인식, 부자의 명품 소비 인식, 인식유형, 주관성, Q 방법론, luxury consumption, the perception on the rich people's consumption, the perception of the rich peoples' luxury consumption, Q-methodolog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990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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