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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 사회의 명품 소비자 유형과 소비특성 : 가치 소비로서의 명품 소비 심리 원문보기


김지연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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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주관성과 소비 행동을 기준으로 하여 한국인의 명품 소비 경험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탐색하고, 명품 소비 행동을 결정하는 주요 심리적 속성을 밝힘으로써, 한국의 명품 소비자들에게 명품 소비가 어떠한 가치와 의미가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이를 위해, 연구 1에서는 명품 소비 행동을 포함한 다양한 소비 행동과 경험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관적 인식을 기준으로 하여, 한국인의 소비 행동의 8가지 유형의 행동 패턴을 발견하였다. 이는 각각 ‘현실향유형’, ‘현실무력형’, ‘자기가치형’, ‘동조지향형’, ‘소심효용형’, ‘소비표출형’, ‘트렌드소화형’, ‘폐쇄몰입형’으로 명명하였다. 그리고 각 유형의 구체적인 심리 행동적 특성과 유형별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각 소비 행동 유형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한국인의 소비 행동과 경험에서 주요하게 작동하는 심리적 속성인 자원의 유무, 개인가치와 집단가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research attempts to comprehend the value and meaning of luxury consumption in Korea by exploring the luxury consumption experiences of Koreans based on their subjectivity and consumption behaviors and uncover the main psychological variables determining luxury consumption behaviors.In S...

Keyword

#명품 소비 소비자 심리 소비행동 소비가치 주관성 luxury consumption consuming behavior value of luxury consumption subjectiv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심리학과
지도교수 황상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i, 116 p.
키워드 명품 소비 소비자 심리 소비행동 소비가치 주관성 luxury consumption consuming behavior value of luxury consumption subjectivit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206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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