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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유의어 변별 능력 향상을 위해 한국어능력시험 및 한국어 교재에서 공통 유의어 목록을 추출하고 변별 지표에 근거하여 그 유의어의 변별 특성을 밝혀 한국어 학습자가 상황 맥락에 맞는 적절한 유의어 표현을 생산할 수 있도록 유의어 교수 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1장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이라는 측면에 근거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의 유의어 변별 능력 향상과 한국어 교사와 학습자들의 교수-학습을 위한 유의어 변별 자료 구축의 필요성을 밝히고 유의어 변별을 위한 자료의 선정과 그 분석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2장에서는 유의어 분석을 위한 유의어의 기본 개념과 유의 관계에 대한 개념 인식을 위해 유의어 및 유의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유의어 분석을 위한 변별 지표를 설정하고자 개별 유의어 분석 혹은 특정 품사의 유의어 변별 연구를 시도한 문헌들을 연구하여 유의어 분석의 방법에 대한 변별 지표들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았다. 이 과정을 통해 ...
저자 | 김은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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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강현화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i, 157 p. |
키워드 | 유의어 변별 지표 한국어능력시험 유의어 목록 치환 검증법 어원 결합 관계 계열 관계 문법 정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59921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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