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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프랜차이즈 경쟁력 강화 방안 : 남성 헤어커트 전문점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mpetitiveness of the Beauty Franchise : Focused on Barbershops(Beauty Shops for Men Only) 원문보기


이진희 (광주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용과학과 헤어미용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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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헤어커트 전문점 프랜차이즈 경쟁력 강화 방안 1979년 국내에 첫 프랜차이즈 산업 시스템이 도입되어 30년 만에 관련 산업은 급성장하였고, 국내 프랜차이즈 사업 중 미용실 프랜차이즈 산업은 1990년대 중반에 도입되어 현재까지 비약적인 발전과 미용시장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 동안의 기술위주의 운영과 미용실 오너의 독자적인 운영방식에서 탈피하여 새롭고 체계화된 시스템인 프랜차이즈가 현재 미용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새로운 아이디어 및 사업경험 등을 바탕으로 이미 시장에서 어느 정도 검증된 사업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러한 경영 노하우를 통하여 운영하기 때문에 사업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통일된 상호를 사용함으로써 고객에게 동일한 브랜드 가치를 제공하고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1993년에 도입된 국내 미용실 프랜차이즈 산업은 그 역사가 길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 왔고, 미용시장에서의 비중 또한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프랜차이즈의 급속한 성장과 미용시장에서 차지하는 프랜차이즈 미용실의 비중 증가는 일반고객들은 물론 개인 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미용실 경영자들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최근 소자본 창업에 대한 개인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소자본으로 창업을 할 수 있는 틈새시장이 바로 남성전용 미용실이다. 남성들이 커트뿐만 아니라 파마, 염색, 트리트먼트 등을 하면서 미용실을 찾는 이들이 부쩍 많아졌지만 아무래도 여성들을 위한 뷰티살롱은 불편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특별한 기술과 창업 경험도 부족하며, 자본이 풍족하지 않는 소자본 예비 창업자들에게 남성전용 프랜차이즈 미용실은 창업의 틈새시장으로 부각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미용실 프랜차이즈 경영자를 대상으로 초기 투자금을 비롯한 가입비, 보증금, 로열티 등 미용실 프랜차이즈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비용과 실수익에 관련한 사항을 남성 헤어커트 전문점 현황 및 사례분석을 통하여 문제점 및 경쟁력 강화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남성 헤어커트 전문점 프랜차이즈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저가 이미지, 단조로운 헤어스타일, 저조한 기술력, 창의성 없는 디자인, 미용인들의 남자에 한정된 기술력과 단조로운 메뉴, 무분별한 프랜차이즈 업체의 개설, 프랜차이즈 사후 경영 관리 부실 등의 문제점이 초래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남성 헤어커트 전문점 프랜차이즈의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뷰티 프랜차이즈 경영 아카데미를 통한 전문가 양성, 미용 프랜차이즈 인증제 도입 및 적용, 미용 창업의 소상공인을 위한 성공 창업 네트워크 구축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를 위해 현황파악을 시도하던 과정에서, 미용 프랜차이즈 점주들의 면담 거부와 불성실한 응답으로 사례 분석에서 많은 한계점이 제시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소자본으로 미용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미용 창업주들에게 미용 창업과 운영을 위한 미용 프랜차이즈 사업의 타당성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따라서 서민이 ...

주제어

#뷰티 프랜차이즈 남성 헤어커트 전문점 미용 서비스 소자본 창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희
학위수여기관 광주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용과학과 헤어미용
지도교수 이재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58 p.
키워드 뷰티 프랜차이즈 남성 헤어커트 전문점 미용 서비스 소자본 창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65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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