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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듣기이해력과 작업기억, 암묵적학습 능력 간의 관계 원문보기


최보람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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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태어나 말을 배우고, 유창하게 사용하게 되는 과정들을 우리는 흔히 자연스럽고도 당연한 일로 받아들인다. 언어는 인간의 복잡한 사고방식을 정교하게 표현해내기 위해 일정한 규칙을 기반으로 구성된 하나의 시스템이다. 그러나 우리가 영유아기에 모국어를 배울 때에는 언어를 구성하는 규칙이나 법칙에 대해 의식하지 않더라도, 흔히 문법이라 불리는 언어구조의 규칙을 습득하여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의식하지 않고 지식을 습득하는 학습 능력을 암묵적 학습 능력이라고 하며, 인간에게는 태어나면서부터 암묵적 학습 능력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알려져 왔다. 또한 아동의 언어 발달 및 언어능력과 관련하여 암묵적 학습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것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1) to investigate auditory comprehension, phonological working memory and auditory implicit statistical learning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SLI) compared to children with normal language(NL), (2) to examine the correlation among the task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보람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임동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87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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