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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태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중국 20·30대 여대생들 대상으로
A Study on Effect on Korean wave is Korean cosmetics brand attitude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유위동 (목원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국제경영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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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이후 아시아 각국에서 불어온 한류(韓流)는 이제 특정 지역에서만 벌어지는 국지적인 현상이 아니라 사회, 문화적으로 이해관계 및 환경조차도 전혀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 시작해, 아랍과 유럽, 중남미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관찰되고 있다. 이러한 한류는 대중문화 상품의 판매 에서부터 아랍과 유럽, 중남미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관찰되고 있다. 이러한 한류는 대중문화 상품의 판매 에서부터 파생 상품의 판매로 연결되어지고 있으며, 이는 나아가 한국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궁극적으로는 한국에 대한 인식 및 이미지를 높이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류가 한국화장품 브랜드 태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실증적으로 조사하고자 설문지 총220부를 배포하고 그중 불충분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202부를 최종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연구의 특성상 20, 30대 여대생을 중심으로 조사되었는데 연령은 18-20세는 6명(3.0%), 21-24세는 58명(28.7%), 25-29세는 111명(55.0%), 30-34세는 22명(10.9%), 35-39세는 5명(2.5%)이다. 학력은 고졸 7명(6.4%)이며, 전문대졸은 18명(8.9%), 대졸은 105명(52.0%),석사는 60명(29.7%), 박사는 12명(5.9%)으로 대학원 졸업생이 가장 많았다. 둘째, 각 요인별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p=0.01, p=0.05 수준에서 한류드라마, 한류pop, 브랜드태도, 만족도와의 유의적으로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류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는 한류드라마가 유의적으로(p=0.000)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한류 k-pop은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20대 30대 여대생들이 한류 드라마를 좋아할수록 그들의 한국 화장품의 브랜드 태도가 높게 나타남을 의미한다. 넷째, 한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는 한류드라마가 유의적으로(p=0.000)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한류 k-pop은 만족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반면에 중국 20대 30대 여대생들이 한류 드라마를 좋아할수록 그들의 한국 화장품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을 의미한다. 다섯째, 브랜드 태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는 유의적으로(p=0.000) 브랜드 태도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태도가 좋아질수록 이용객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을 의미한다.

주제어

#한류 한국드라마 K-POP 브랜드 태도 브랜드 만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위동
학위수여기관 목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무역학과 국제경영
지도교수 김성엽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ii, 94 p.
키워드 한류 한국드라마 K-POP 브랜드 태도 브랜드 만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716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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