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목적은 자연을 탐색하고, 느끼고, 표현하는 자연산책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행복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바람직한 자연산책활동을 마련하고 활성화하는데 기초자표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자연산책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D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 만 4세 유아 25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 어린이집과 규모나 주변 환경이 비슷한 충남 G시 Y어린이집의 만 4세 유아 25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 6월 11일부터 2012년 8월 10일까지 매주 2회씩 8주 동안 총 16회 실험집단은 자연산책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실외활동을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이은주(2010)가 개발한 유아행복척도 측정 설문지를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의 구성요인은 몰입, 건강, 심미감, 또래관계, 교사관계, 인지 및 성취, 정서, 부모관계, 생활만족의 9가지로 총 3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사전검사, 실험처치와 사후검사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자료처리는 ...
본 연구는 목적은 자연을 탐색하고, 느끼고, 표현하는 자연산책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행복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바람직한 자연산책활동을 마련하고 활성화하는데 기초자표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자연산책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D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 만 4세 유아 25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 어린이집과 규모나 주변 환경이 비슷한 충남 G시 Y어린이집의 만 4세 유아 25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 6월 11일부터 2012년 8월 10일까지 매주 2회씩 8주 동안 총 16회 실험집단은 자연산책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실외활동을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이은주(2010)가 개발한 유아행복척도 측정 설문지를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의 구성요인은 몰입, 건강, 심미감, 또래관계, 교사관계, 인지 및 성취, 정서, 부모관계, 생활만족의 9가지로 총 3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사전검사, 실험처치와 사후검사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8.0에 코딩하여 분석하였다. 행복감 향상의 정도를 검증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연산책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의 행복감 하위요인인 몰입, 건강, 심미감, 또래관계, 교사관계, 인지 및 성취, 정서, 부모관계, 생활만족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연산책활동은 유아의 행복감 하위요인인 몰입, 심미감능력을 증진시켰으며, 건강과 인지 및 성취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정서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교사, 또래, 부모관계에서도 친밀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자연산책활동이 행복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위한 방법으로서 자연산책활동을 통해 자연을 관찰하고 탐색하는 활동의 기회를 더욱 확대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일상적이고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자연산책활동 연구도 적극적으로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목적은 자연을 탐색하고, 느끼고, 표현하는 자연산책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행복감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바람직한 자연산책활동을 마련하고 활성화하는데 기초자표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자연산책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D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 만 4세 유아 25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 어린이집과 규모나 주변 환경이 비슷한 충남 G시 Y어린이집의 만 4세 유아 25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2년 6월 11일부터 2012년 8월 10일까지 매주 2회씩 8주 동안 총 16회 실험집단은 자연산책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표준보육과정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실외활동을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이은주(2010)가 개발한 유아행복척도 측정 설문지를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의 구성요인은 몰입, 건강, 심미감, 또래관계, 교사관계, 인지 및 성취, 정서, 부모관계, 생활만족의 9가지로 총 3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사전검사, 실험처치와 사후검사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8.0에 코딩하여 분석하였다. 행복감 향상의 정도를 검증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연산책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의 행복감 하위요인인 몰입, 건강, 심미감, 또래관계, 교사관계, 인지 및 성취, 정서, 부모관계, 생활만족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연산책활동은 유아의 행복감 하위요인인 몰입, 심미감능력을 증진시켰으며, 건강과 인지 및 성취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정서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교사, 또래, 부모관계에서도 친밀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자연산책활동이 행복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위한 방법으로서 자연산책활동을 통해 자연을 관찰하고 탐색하는 활동의 기회를 더욱 확대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일상적이고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자연산책활동 연구도 적극적으로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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