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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학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향과 과제
Direction and Issue for Promoting Democratic Citizenship Education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쌍철
참여연구자 김미숙 , 김태준 , 이호준 , 김정아 , 강구섭 , 설규주 , 임희진 , 이지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483
과제고유번호 110501495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민주시민교육.인성교육.교육과정.학교 자치.민주적 학교 문화.Democratic citizenship education.Personality education.Curriculum.School autonomy.Democratic school environment.

초록

▢ 연구 목적
한국 사회에서 민주주의라는 단어는 낯설지 않다. 헌법에서는 대한민국을 ‘민주공화국’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국가기관의 구성과 역할, 시민의 귄리와 의무 등도 민주주의 이념과 원리에 따라 규정하고 있다. 교육기본법에서도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학교 교육의 목적임을 명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민주시민교육은늘 학교 교육의 목표로 표방되어 왔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 민주시민교육은 여전히 모호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한쪽에서는 민주시민교육이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고, 또 다른

Abstract

In Korean society, the word democracy is not strange. The Constitution describes the Republic of Korea as a‘democratic republic,’and also defines the composition and role of state institutions and the rights and duties of citizens in accordancewith democratic ideology and principles. Democratic cit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6
  • 표목차 ... 18
  • 그림목차 ... 20
  • Ⅰ. 서론 ... 22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4
  • 2. 연구 내용 ... 29
  • 3. 연구 방법 ... 31
  • Ⅱ.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및 방법 ... 38
  •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및 목표 ... 41
  • 2. 학교 교육과정과 민주시민교육 ... 55
  • 3. 학생의 학교운영 참여와 민주시민교육 ... 70
  • 4. 소결: 성과와 한계 ... 79
  • Ⅲ. ICCS 2016을 통해 살펴본 학교 민주시민교육 실태 ... 82
  • 1. 학생의 시민의식 수준 및 특징 ... 85
  • 2. 학교 민주시민교육 실태 분석 ... 95
  • 3. 학교 민주시민교육이 시민의식에 주는 효과 분석 ... 126
  • 4. 주요 특징 및 시사점 ... 142
  • Ⅳ. 학교 민주시민교육 실태 및 요구 ... 148
  • 1. 초·중등학교 민주시민교육 운영 실태에 대한 인식 ... 150
  • 2.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저해 요인 ... 157
  • 3.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지향점과 과제 ... 163
  • 4. 요약 및 시사점 ... 172
  • Ⅴ. 외국의 학생자치활동 사례 분석 ... 176
  • 1. 독일 ... 178
  • 2. 프랑스 ... 196
  • 3. 영국 ... 216
  • 4. 시사점 ... 232
  • Ⅵ. 학교 민주시민교육 정책방향과 과제 ... 234
  • 1. 종합: 학교민주시민교육의 현주소 ... 236
  • 2. 정책화 방향 ... 249
  • 3. 정책 방안 ... 256
  • 참고문헌 ... 286
  • Abstract ... 302
  • 부록 ... 308
  • 부록1. 집담회 면담지 ... 310
  • 부록2. 전문가 의견조사지 ... 316
  • 부록3. ICCS 설문 분석 문항 ... 348
  • 부록4. 전문가 집담회 결과: 민주시민교육이 지향하는 학교교육 ... 368
  • 끝페이지 ... 373

표/그림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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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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