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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감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oil Play Activities on Children's Nature-Friendly Attitudes and Emotion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6, 2009년, pp.459 - 472  

정수정 (꿈나무유치원) ,  황해익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educational effects of soil play activities by analyzing the influence of soil play activities on children's nature-friendly attitudes and emotions. Fifty 5-year-old children enrolled in K-kindergarten in Y-city were randomly selected for the study. Assessment of nature-fri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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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흙놀이 활동을 구성하여 제공하고 이것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감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흙을 몸으로 느끼고, 놀이하면서 자연의 소중함과 흙의 생명성을 배워가는 흙놀이 활동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찾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흙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으며,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흙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감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흙놀이 활동을 실시한 결과를 통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흙놀이 활동을 구성하여 제공하고 이것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감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흙을 몸으로 느끼고, 놀이하면서 자연의 소중함과 흙의 생명성을 배워가는 흙놀이 활동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찾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흙놀이 활동이 자연친화적 태도와 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자연체험으로서의 흙놀이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흙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도출하였다(강경자, 2000; 박미령, 2004; 박진옥, 1986; 신원섭, 2007; 윤석경, 2004). 유아에게 자연을 접할 수 있는 직접적 자연체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본 흙놀이 활동에서는 단지 이론적인 지식전달에만 중점을 두지 않고 유아 자신이 생명체로서 자연의 일부이고 그 환경과 함께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감성을 일깨워 주고자 하였다. 따라서, 유아가 자연을 만나게 되고, 유아 스스로 자연을 즐기며 자연에게서 많은 진리와 사랑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흙놀이 활동의 목적이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흙을 몸으로 느끼고, 놀이하면서 자연의 소중함과 흙의 생명성을 배워가는 흙놀이 활동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찾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흙놀이 활동이 자연친화적 태도와 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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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흙을 소재로 하는 자연체험 교수방법의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이처럼 자연의 가치를 인식하고 교육현장에서도 자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환경적 태도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유아교육현장에서 자연과 교감을 이루고 자연물 및 자연의 변화를 체험할 수 있는 숲 가꾸기, 자연체험 캠프, 자연 물을 사용한 자연체험 등 여러 교수 방법이 제시되고 있는데 흙을 소재로 하는 자연체험 교수방법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텃밭 가꾸기'이다. 텃밭 가꾸기는 아이들로 하여금 흙의 소중함을 알고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감각이 살아나 과학적 인식과 사람 사귀는 능력 등을 길러 주며 친사회적 행동을 기르고 자연계의 순환과 생명에 대한 사랑을 느끼게 해주며, 그 속에서 자연을 경험하고 자연과의 교감을 이루어내고, 교실 안에서 다소 소외되거나 표현의 어려움을 느끼는 유아들의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게 되며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김세진, 2005; 김준희, 2005; 민정선, 2005; 윤구병, 2002).
자연 체험이란 무엇인가? 자연 체험은 유아의 반듯한 인격과 인품을 형성하는 기본 교육이다. 유아가 자연을 이해할 때 책을 통해서만 자연을 이해하고 체험한다면 이는 자연을 설명한 글을 이해한 것이다.
흙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와 감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흙놀이 활동을 실시한 결과를 통해 논의한 내용은 무엇인가? 첫째, 흙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흙놀이 활동을 실시한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자연친화적 태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자연 생태체험활동이 학생들의 자연친화적 태도 변화에 효과가 크다는 정경주(2002)의 연구와 맥을 같이 하며, 전래동요를 활용한 자연친화적 놀이를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경험하지 못한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자연친화적 태도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났다는 이혜선(2006)의 연구결과와도 일치한다.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의 각 하위 요인별로 분석해 본 결과, 흙놀이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보다 동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그리고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에 있어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는 생태체험활동에 따른 유아의 생명존중 인식 및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안화자(2007)의 연구 견해와 일치하며, 자연놀이 프로그램을 아이들에게 제공하여 생명의 가치가 다른 무엇보다 우선임을 밝히고 있는 정희정(2004)의 연구와 일치한다. Barber와 Torquati(2005)의 땅을 고르고, 식물을 길러보는 등의 자연을 통한 학습이 교사의 직접적인 교수를 하는 것보다 중요한 경험이 되며 유아에게 적합한 자연체험은 새로운 자연의 경험을 계속해 나가는 원동력이 된다는 연구결과는 흙을 만져보고, 놀이하고, 씨앗 심어보고, 열매를 수확해보는 흙놀이 활동이 교사의 직접적인 교수보다 더욱 중요한 경험이 되어 자연친화적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한 본 연구의 기본방향과 부합된다고 볼 수 있다.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적인 교육이 유아가 생활 속의 자연을 직접 체험하고 경험하며, 함께 살아가는데 조화를 이루고 자연과 교감하는 교육이라 볼 때 ‘흙놀이 활동’은 흙을 소재로 한 흙놀이를 통해 유아들에게 친근하고 자연스러운 자연친화적 교육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이러한 직접적이고 일상적인 자연친화 놀이는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과 긍정적인 자연관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흙놀이 활동이 유아의 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흙놀이 활동을 실시한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감성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것은 남효창(2004)의 ‘자연이야 말로 아이를 아이답게 길러낼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공간이고 자연은 우리 내부의 숨겨진 감성을 일깨우고, 생명의 소중함을 꺠닫게 하며 온갖 생물을 차등 없이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곳'이라는 주장과 일치한다. 그리고 자연 친화적 체험학습이 유아의 감성발달에 영향을 미쳤다는 민현숙(2003)과 한혜영(2007)의 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거주 지역에 따른 유아의 감성지능 차이를 분석한 결과 농촌지역의 유아가 도시지역의 유아에 비해 감성지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 곽은미(2001)의 연구에서처럼 유아에게 교육기관을 통해 얻어지는 것보다는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며 아이들이 마음껏 자신의 감정을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감성을 높일 수 있는 결과라는 것과 일치한다. 유아의 감성의 각 하위 요인별로 분석해보면, 정서수용·적응능력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감성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와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 유아의 정서수용 및 적응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이찬숙(2006)의 연구와 맥을 같이 하고, 정서표현 및 정서조절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정서수용 및 적응능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는 정영희와 김혜정(2006)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유아 감성의 정서조절과 정서표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감성지능에 관련된 변인의 연구에서 생리 규칙성이 높으면 높을수록 정서조절에 영향을 준다는 이경민(2002)의 연구결과에 비추어 볼 때, 흙놀이 활동도 흙과의 규칙적인 교류 활동의 하나로 볼 수 있으므로 정서조절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김선영(2004)의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산책을 하면서 다른 또래의 생각이나 제안들에 반응하며 협상하거나 타협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며 정서조절을 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유아들이 흙놀이를 하면서 다른 또래들과 생각과 제안에 반응하고 협상 및 타협으로 정서조절을 한 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자연과의 만남을 통해 정서 표현이 풍부해졌다는 박언휘(2004)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흙놀이 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의 감성지능이 증가되었다는 것은 흙놀이 활동이 이루어지는 가운데 유아들끼리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정서 상태를 지각하고 표현하고 조절하는 능력과 타인이 느끼는 정서 상태를 파악하고 이해하여 대인관계를 원만히 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한 줄로 흙놀이 게임 차례 및 순서 기다리기, 산길 따라 흙놀이터로 걷기, 비탈길을 차례로 내려오르기 등을 통하여 규칙과 질서가 자연스럽게 습득되고, 흙놀이 도구 정리하기, 흙놀이 후 손 씻기 등 다음 차례에 할 일을 스스로 알아서 하게 되었으며 이런 활동은 유아들이 자신의 정서를 잘 조절할 수 있도록 흙놀이 활동에 의해 경험되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흙놀이 활동에는 개별적인 활동도 있었으나, 대부분이 경쟁적 활동보다는 함께 탐색하고 의논하며 만들고 놀이하는 과정이 대부분이었으며 활동이 심화되어질수록 친구와 의견을 교환하고 협동하여 놀이하는 활동들이 많이 나타났다. 다양한 흙놀이 활동을 통해 유아 자신의 정서를 조절해 나가고, 정서를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셋째, 기존의 자연친화적 활동 및 프로그램들은 형식적인 틀에 맞게 구조화되어 개발되고 연구되어 온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본 연구의 흙놀이 활동은 완전히 구조화되지 않은 활동을 아이들에게 제공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흙놀이를 시작할 때, 유아들에게 오늘의 흙놀이 주제와 흙놀이 환경만을 연구자가 아이들에게 제공하였고, 오늘의 흙놀이 주제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보며 흙을 충분히 탐색하고 느껴보면서 유아들이 서로의 의견을 나누며 자유롭게 흙놀이를 진행해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아들이 흙에 완전히 몰입하여 놀이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본 연구는 최소한의 처치를 통하여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흙을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흙놀이 활동을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에서의 흙놀이와는 차별화된다는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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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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