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논술을 처음 접하기 시작하는 초등 1,2,3학년 학생들의 초기 논술 능력 신장을 위한 지도 방법을 구안하기 위해 초기 논술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특수성을 파악하여, 육하원칙에 따른 질문 전략을 중심으로 논술 지도 방안을 연구하고 체계적인 지도 모형을 개발, 적용하고자 하고자 하였다. 이에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연구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또한 이러한 지도 모형의 구안을 위해 문헌 연구에서는 기존의 국내 연구 결과를 기초로 하여 논술, 육하원칙, 학생 발달 단계, 질문의 전략 관련 이론과 ...
이 연구에서는 논술을 처음 접하기 시작하는 초등 1,2,3학년 학생들의 초기 논술 능력 신장을 위한 지도 방법을 구안하기 위해 초기 논술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특수성을 파악하여, 육하원칙에 따른 질문 전략을 중심으로 논술 지도 방안을 연구하고 체계적인 지도 모형을 개발, 적용하고자 하고자 하였다. 이에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연구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또한 이러한 지도 모형의 구안을 위해 문헌 연구에서는 기존의 국내 연구 결과를 기초로 하여 논술, 육하원칙, 학생 발달 단계, 질문의 전략 관련 이론과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Ⅱ장에서는 제도 안팎에서의 논술 지도의 실태를 살펴보고 현재 초등 학생들에게 어떤 논술 지도가 실시되고 있는지 정확한 실태를 분석하며, 초기 논술 지도에 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제도 안에서 살필 수 있는 중점 요소로서 학교 안의 교육과정과 실제 수업이 구현되는 교과서 내용 및 체계를 살펴보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의 논술 교수․학습 방법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제도 밖까지 시야를 확장하여 학생들의 글쓰기 기본 능력 및 논술에 대한 태도의 실태를 파악하여 논술 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고, 학교 밖의 실태로서 사교육 논술 의존도에 대해 분석하여 이를 논술 지도 모형 구안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초기 논술 학습자들의 글의 양상을 살펴 논술 교육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Ⅲ장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초기 논술 지도를 위한 육하원칙에 따른 질문 모형을 구안하기 위해 초등학년 시기의 발달 단계의 특성을 파악하고 다양한 연구자료를 조사하며 ‘초기 논술’에 대한 개념을 다음과 같이 재정립하였다. 논술을 처음 접하는 가능성이 있는 시기의 초등 저학년 연령(8세~10세)의 학습자가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명확하게 이해하고, 종합적․발산적․창의적으로 문제를 바라본 시각으로 내린 해석을 조직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표현함으로써 개인이 가진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글쓰기 형식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 논술’과 구분되는 초기 논술만의 특수성을 반영한 지도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읽기’ 위주의 학습 독서 전략으로 주로 활용되었던 육하원칙의 의미를 확장하여 지도 모형에 적용하고, ‘쓰기’영역에서의 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질문 전략을 탐색함으로써 통합, 점증, 적합의 개발 원리에 적합한 논술 지도 모형을 구안하게 되었다. Ⅳ장에서는 초기 논술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시연할 필요에 따라 연간 계획 수립 및 기초․기본 학습 훈련을 실시하고 육하원칙에 따른 질문 모형을 대상 집단에 학년별로 적용하였다.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모형의 적용 가능성을 판단하고, 모형의 기능과 한계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학교 현장에 원활히 적용할 수 있는 초기 논술 지도의 새로운 모형을 제안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모형은 일정한 틀을 유지하며 제재를 변형하면 여러 학년의 수준에 적합하고 유연하게 활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용하며, 학생들이 문제 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한 결과에 따라 자신만의 생각을 글의 규범에 따라 조직하여 글을 완성하는 능력이 신장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결과물을 산출했다는 점에서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또한 학생 결과물 평가 단계에서 객관성을 얻고자 첨삭의 요소를 기준으로 검증한 결과 내용 면에서는 문제 이해,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 조직면에서는 논리적 구성의 비계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 표현면에서는 어휘와 문장의 풍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를 얻어 낼 수 있었고 이는 초등 저학년 학생들의 초기 논술 작문 능력이 향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초기 논술 학습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제재와 글의 종류를 도입함에 따라 얻어진 학습 결과물을 논술 평가 기준에 따라 분석하여 육하원칙에 따른 질문 모형이 초기 논술 능력 신장에 기여하는지 학습 효과를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Ⅴ장의 결론과 같이 이 연구는 앞 장에서 논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기 논술 지도에 가장 적합한 지도 모형을 제시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초기 논술’이라는 용어의 재정립과 지도 모형의 구안을 통해초등 저학년 논술의 특수성을 인식하고 통합적인 논술 지도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체계적인 논술 교육이 정립되도록 하는 최종적인 목표를 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논술을 처음 접하기 시작하는 초등 1,2,3학년 학생들의 초기 논술 능력 신장을 위한 지도 방법을 구안하기 위해 초기 논술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특수성을 파악하여, 육하원칙에 따른 질문 전략을 중심으로 논술 지도 방안을 연구하고 체계적인 지도 모형을 개발, 적용하고자 하고자 하였다. 이에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연구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또한 이러한 지도 모형의 구안을 위해 문헌 연구에서는 기존의 국내 연구 결과를 기초로 하여 논술, 육하원칙, 학생 발달 단계, 질문의 전략 관련 이론과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Ⅱ장에서는 제도 안팎에서의 논술 지도의 실태를 살펴보고 현재 초등 학생들에게 어떤 논술 지도가 실시되고 있는지 정확한 실태를 분석하며, 초기 논술 지도에 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제도 안에서 살필 수 있는 중점 요소로서 학교 안의 교육과정과 실제 수업이 구현되는 교과서 내용 및 체계를 살펴보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의 논술 교수․학습 방법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제도 밖까지 시야를 확장하여 학생들의 글쓰기 기본 능력 및 논술에 대한 태도의 실태를 파악하여 논술 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고, 학교 밖의 실태로서 사교육 논술 의존도에 대해 분석하여 이를 논술 지도 모형 구안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초기 논술 학습자들의 글의 양상을 살펴 논술 교육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Ⅲ장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초기 논술 지도를 위한 육하원칙에 따른 질문 모형을 구안하기 위해 초등학년 시기의 발달 단계의 특성을 파악하고 다양한 연구자료를 조사하며 ‘초기 논술’에 대한 개념을 다음과 같이 재정립하였다. 논술을 처음 접하는 가능성이 있는 시기의 초등 저학년 연령(8세~10세)의 학습자가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명확하게 이해하고, 종합적․발산적․창의적으로 문제를 바라본 시각으로 내린 해석을 조직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표현함으로써 개인이 가진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글쓰기 형식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 논술’과 구분되는 초기 논술만의 특수성을 반영한 지도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읽기’ 위주의 학습 독서 전략으로 주로 활용되었던 육하원칙의 의미를 확장하여 지도 모형에 적용하고, ‘쓰기’영역에서의 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질문 전략을 탐색함으로써 통합, 점증, 적합의 개발 원리에 적합한 논술 지도 모형을 구안하게 되었다. Ⅳ장에서는 초기 논술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시연할 필요에 따라 연간 계획 수립 및 기초․기본 학습 훈련을 실시하고 육하원칙에 따른 질문 모형을 대상 집단에 학년별로 적용하였다.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모형의 적용 가능성을 판단하고, 모형의 기능과 한계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학교 현장에 원활히 적용할 수 있는 초기 논술 지도의 새로운 모형을 제안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모형은 일정한 틀을 유지하며 제재를 변형하면 여러 학년의 수준에 적합하고 유연하게 활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용하며, 학생들이 문제 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한 결과에 따라 자신만의 생각을 글의 규범에 따라 조직하여 글을 완성하는 능력이 신장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결과물을 산출했다는 점에서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진다. 또한 학생 결과물 평가 단계에서 객관성을 얻고자 첨삭의 요소를 기준으로 검증한 결과 내용 면에서는 문제 이해,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 조직면에서는 논리적 구성의 비계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 표현면에서는 어휘와 문장의 풍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결과를 얻어 낼 수 있었고 이는 초등 저학년 학생들의 초기 논술 작문 능력이 향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초기 논술 학습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제재와 글의 종류를 도입함에 따라 얻어진 학습 결과물을 논술 평가 기준에 따라 분석하여 육하원칙에 따른 질문 모형이 초기 논술 능력 신장에 기여하는지 학습 효과를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Ⅴ장의 결론과 같이 이 연구는 앞 장에서 논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기 논술 지도에 가장 적합한 지도 모형을 제시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초기 논술’이라는 용어의 재정립과 지도 모형의 구안을 통해초등 저학년 논술의 특수성을 인식하고 통합적인 논술 지도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체계적인 논술 교육이 정립되도록 하는 최종적인 목표를 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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